금융

신용평가사 정확성 1위는 한신평…소통능력은 나신평 '두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5-25 14:59:05

금투협, 정확성, 안정성·유용성 2개 부문 평가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3대 신용평가회사(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중 한국신용평가가 최우수 역량을 인정받았다. 금융투자협회는 이들 3사를 대상으로 평가 결과, 신용등급의 정확성과 안정성, 예측지표 유용성 측면에서 한신평이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신용등급 정확성 부문의 정성평가에서 한신평은 5점 만점에 4.05점, 한기평 3.91점, 나신평 3.85점을 받았다. 정량평가에서는 3사 모두 투자등급 부도율(투자등급 부여 후 일정 기간 내에 부도가 발생한 비율)이 0%를 기록했다.

한신평은 예측지표의 유용성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고, 신용등급 안정성 부문 정성평가 역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신용평가 역량 관련 시장 참여자들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정성평가(설문조사) 점수는 3사 평균 3.87점, 조사를 시작한 2017년 이후로 최고치였다.

올해 처음 실시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업무역량 설문조사에서도 한신평이 타사를 앞질렀다.

별도 시행된 시장 소통 노력 등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나신평이 두각을 드러냈다. 정보 제공의 적절성, 세미나 유용성, 시장 소통 노력, 정보 다양성·개선 노력면에서 고득점했다. 

김필규 평가위원장은 "신용평가역량에 대한 만족도가 역대 최고치를 보인 이번 평가 결과는 그간 신용평가사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며 "평가위도 신평사의 신뢰성과 평판 제고를 위해 역량평가 기준에 대한 검토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KB희망부자
신한은행
DB
보령
하나증권
기업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하이닉스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