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권 '뜨거운 감자' 산업은행 부산行…오세훈에 쏠린 노조發 화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4-13 16:14:52

勞 "윤석열 당선인 찾아가 이전불가 통보하라"

"서울시장 후보로 책잡히지 말자는 속셈" 지적

13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전국금융노조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입장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전국금융노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국책은행 KDB산업은행의 부산행을 공식 언급한 파장이 커지면서 금융권 노조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이전 불가' 입장을 명확히 할 것을 촉구했다. 산은을 비롯한 다수의 시중은행 본점이 서울 지역에 소재한 실정에서 오 시장이 윤 당선인을 직접 찾아가 공약을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노)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는 13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산은 부산이전을 반대하는 이유서'를 시(市)에 전달했다. 

금노는 우선 오 시장이 전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도시를 만들겠다고 국책은행을 지방으로 내려 보내는 것은 국가적 결과로 보면 자해적 정책"이라고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이 오는 6월 서울시장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기 위해 겉으로만 반대하는 척해서는 안 된다고 질책했다. 소속 당인 국민의힘 내부에서 시장 후보로서 책잡히지 않겠다는 속셈을 보여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금노는 "진정 국익과 서울시를 생각한다면 자당의 당선인과 인수위, 부산지역 정치인들의 멱살이라도 잡든지 인수위 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당내 정치에서 외줄타기하며 시장 후보로서 책만 잡히지 말자는 속셈은 아닌지, 진정성을 보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당선인의 이번 공약은 세계 5위권 금융중심지 서울을 건설하는데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비난이 이어졌다. 박홍배 금노 위원장은 "오 시장은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을 생각은 하지 않고 핀테크, 미래 금융시설 유치 등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며 "금융위원회의 여의도 이전 같은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말을 할 게 아니라 시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 시장이 지난해 9월 서울시정의 마스터플랜인 서울비전 2030을 발표할 당시, 여의도를 디지털금융특구로 조성해 서울 소재 해외 금융기관을 250개까지 확대할 것이라는 비전에 관해 금노는 산은 이전 시 이같은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노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으로 서울의 세계 5위 금융중심지 도약은 그리 먼 꿈이 아니"라며 "윤 당선인의 선심성 공약 한 마디에 모든 꿈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해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금노는 이처럼 업계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산은 부산이전 논란을 놓고 이달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김민석·서영교·오기형·민병덕 의원,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등과 함께 토론회를 공동개최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KB희망부자
lx
국민은행
보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하이닉스
DB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KB증권
경남은행
대한통운
하나증권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