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3000억원 투자" 카카오가 꺼낸 이미지 쇄신 카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4-06 15:27:24

소상공인·플랫폼 종사자 등 파트너 중심 상생 프로그램 가동

글로벌 진출 가속화...3년 내 해외 매출 비중 30% 달성 목표

골목상권 침해 논란과 계열사 대표의 스톡옵션 '먹튀' 논란 등 잇따른 논란으로 비난을 받아 온 카카오가 3000억원의 상생 기금 투자 등 사회와 함께하는 지속 가능 성장 방안을 공개했다.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의 김성수·홍은택 공동 센터장과 남궁훈 카카오 신임 대표는 6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통해 사회의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기 위한 상생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을 활용해 파트너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카카오와 주요 계열사가  △소상공인 및 지역 파트너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 △공연 예술 창작자 △모빌리티 플랫폼 종사자 △스타트업 및 사회혁신가 △지역 사회, 이동/디지털 약자 지원 등에 5년간 3000억원의 상생 기금을 활용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카카오 공동체 상생안 [사진=카카오]


먼저 소상공인이 카카오톡 채널로 단골을 활보할 수 있도록 모바일 마케팅을 지원하는 ‘소신상인’ 프로젝트는 상반기 중 시작한다. 농수산물이 제 값에 유통될 수 있도록 판로를 열어주는 ‘제가버치' 프로젝트도 확대 운영한다. 카카오는 지난해 8월부터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농산물을 대량 매입해, 공동 주문 플랫폼인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판매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매수한 농산물만 총 651톤에 달한다.

창작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도 추진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창작자들이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향후 5년간 최소 100억원을 출자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창작지원재단(가칭)’을 설립하기로 했다. 재단법인은 창작 지원은 물론, 창작 과정에서 생기는 창작자들의 심리 치료 지원, 저작권 문제 해결 등을 위한 법률적 지원 등 다양한 처우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아티스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K팝 콘텐츠 산업에 기여하고자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대중음악공연 전문 시설인 ‘서울 카카오 아레나' 설립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공연 예술 전문가 양성과 지역민들의 문화 예술 향유를 위한 아카데미 운영, 청소년의 문화 예술 인프라 지원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전략도 본격화한다. 김성수 센터장은 비욘드 코리아(Beyond Korea)를 실현하기 위해 해외 매출 비중을 기존 10%에서 3년 안에 30%로 확대하고, 올해 카카오 공동체의 해외 매출을 전년 대비 40% 이상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비욘드 코리아는 카카오가 설정한 미래 10년 핵심 키워드다. 한국을 넘어 해외 시장이라는 새로운 땅을 개척하겠다는 미션으로도 통한다.

일단 플랫폼, 콘텐츠, IP를 기반으로 글로벌 거점 지역을 확보하고 공동체 간 시너지를 통해 점유율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일본을 거점으로 게임,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프랑스 등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앞서 카카오를 창립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지난달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고 글로벌 확장 작업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아세안, 중화권, 인도 시장에서 웹툰/웹소설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본격 공략하며 2024년까지 글로벌 거래액을 현재 대비 3배까지 성장시킬 계획이다. 뮤직 사업의 경우 전 세계 팬덤을 갖춘 글로벌 아티스트 지적재산권(IP)을 발굴·육성하고 북미 지역 등 K팝 핵심 국가에서 현지 노하우와 전문 역량을 갖춘 인프라를 구축해 아티스트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수 센터장은 “카카오 공동체가 사회의 기대에 부합하고, 성장의 과실을 파트너들과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와 약속한 책임을 이행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남궁훈 카카오 신임 대표 [사진=카카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넷마블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하이닉스
하나증권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보령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