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푸틴 대 통령 "천연가스 수출 대금 '루블화'로만 받겠다"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한 인턴기자
2022-03-24 08:45:38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 세계에서 비난을 받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렵연합 회원국 등 자국에 비우호적인 국가에 대해 천연가스 수출 대금으로 루블화로만 받겠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23일 내각 회의에서 "나는 적대국들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 대금 지급 방법을 루블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고 러시아 타스 통신 등이 전했다. 

유럽은 그동안 러시아산 가스를 살 때 유로화를 지불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유럽연합(EU)이나 미국에 우리 상품을 선적하고 달러나 유로를 받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천연가스 공급 대금을 달러나 유로화 등 신용을 잃은 외화로 받는 것을 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전에 체결된 계약에 따른 규모와 가격, 가격 결정 원칙에 맞춰 다른 국가들로의 천연가스 공급을 차질 없이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일주일 내에 루블 결제로 바꾸기 위한 체계를 만들라고 중앙은행에 지시했다. 

그는 또 바뀐 것은 결제 통화일 뿐이라면서 모든 외국 소비자들은 러시아 가스에 대한 대금 결제를 루블화로 바꿀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유럽연합과 미국 등 각국은 대러시아 경제제재를 발표했고, 이 때문에 루블 가치는 폭락했다.

우크라이나 침공 전 루블 가치는 달러당 75루블 수준이었는데 이달 초 한때 110루블 이상으로 사상 최저치로 가치가 떨어졌다.

최근에는 100루블 수준으로 조금 회복됐다. 러시아는 경제제재에 반발해 경제제재에 동참한 나라들인 유럽연합 회원국과 미국, 영국, 한국, 일본 등을 비우호국으로 지정하고, 비우호국에 대해서는 러시아 정부와 기업이 진 채무를 달러가 아닌 루블로 상환할 수 있게 하는 조처를 지난 5일 발표한 바 있다.

러시아 외화 보유액 중 서방 은행에 맡긴 자금 상당액은 제재 여파로 동결된 상태고, 이 때문에 러시아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 일간 모스크바타임스는 가스 대금의 루블화 결제는 폭락한 루블 가치를 끌어올릴 기회라고 평가했다.

한편 러시아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4일 유럽 순방 때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자 미국과 유럽 등에 원유를 공급하는 카스피 송유관을 차단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부영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보령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