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토스뱅크, 인뱅 최초 개인사업자 대출…최저금리 3%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2-14 14:54:00

無보증·담보…최대한도 1억에 고객들 잇단 문의

자료사진 [사진=토스뱅크]

 토스뱅크가 인터넷 전문은행 중 최초로 자체 개인사업자 전용 대출을 출시하며 고객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무보증·무담보에다 최대 한도 1억원, 최저 금리는 연 3%대(변동금리)를 적용하며 차주 부담을 덜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자체 신용평가 모형을 활용해 이번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 등을 설정했고 상환방식은 만기일시 또는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중 선택하도록 구성했다. 이용 대상은 실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다.

특히 토스뱅크는 소상공인 금융거래 정보 등 특화된 대출 심사기준을 추가로 반영해 실질 상환능력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개인 사업자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지역신용보증재단 중앙회와의 제휴를 통해 온택트특례보증 상품을 후속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대출 기간은 최소 1년부터 최대 5년이며(만기 시 연장 가능) 중도상환수수료는 무료다.

차주 조건은 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하고 1년 이상 실제 사업을 영위하거나 최근 6개월 이상 매출액이 발생해야 한다. 최소 증빙 연 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 기준 1000만원 이상이다.

토스뱅크는 지난달 재개한 신규 대출로 막혔던 여신 숨통을 튼 상태로, 연 3%대 최저 금리에 최고 한도 2억7000만원을 형성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내 한도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릭 한 번으로 맞춤형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은 사용한 만큼 이자를 부담하는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최대 300만 원 한도의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 등을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국내 제3호 인터넷은행으로 출범한 뒤 9일 만에 금융당국이 정한 대출 총량 한도를 소진해 대출 영업을 중단한 바 있다. 토스뱅크는 "자체 신용평가모형에 따라 고객을 맞춤형으로 분석해 실질소득을 기반으로 신규 대출 여력을 판단하므로 고신용자부터 중·저신용자까지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대출의 또 다른 특징은 중도상환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고객은 대출 만기 이전에 대출금을 상환하더라도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필요에 따라 만기에 일시 상환하거나 원리금을 분할해 상환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고객의 신용점수를 진입 장벽으로 삼는 대신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발굴해 폭넓고 합리적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 등 중·저신용자 고객의 신용도 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토스뱅크 모회사 토스는 연내 신용평가사(CB) 설립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보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넷마블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