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은행장 교체 초읽기…3대1 경쟁, 이원덕 지주 수석부사장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2-04 15:10:32

박화재 銀집행부행장, 전상욱 부행장보와 3파전

李, 지주 이사회 멤버 프리미엄…차주 발표 가닥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사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그룹 핵심 계열사인 우리은행 차기 행장 윤곽이 드러나면서 공식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원덕(60)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 박화재(61) 우리은행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 전상욱(56) 우리은행 리스크관리그룹 집행부행장보가 3파전을 이룬 가운데 이 수석부사장이 유력한 후보로 물망에 올랐다는 전언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다음 공식 서열 2위인 이 수석부사장은 손 회장과 더불어 사내 이사 자격으로 지주 이사회 구성원이라는 프리미엄을 갖는다. 다른 후보들보다 차기 행장 선발에 한 발 앞서 있다는 평이 나오는 결정적 이유다. 

특히 이 수석부사장은 우리은행 미래전략단장 상무, 경영기획그룹 부행장을 역임한 뒤 지주 수석부사장을 지내며 차기 행장에 오를 이른바 '엘리트 코스'를 차근차근 밟아왔다는 분석이 따른다. 당초 권 행장이 연임에 도전할 경우 그를 위협할 대항마 1순위로 언급됐으나 권 행장이 후보군에서 이탈하면서 이 수석부사장 선임에 더욱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 수석부사장 보다 공식 서열은 낮지만 지난해(3분기 현재) 우리은행이 하나은행을 제치고 3대 은행으로 올라서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것으로 평가 받는 박 부행장은 3명 후보 중 은행 경력이 가장 많은 것이 장점이다. 우리은행 주택금융사업단 부장, 경기남부영업본부장, 서초영업본부장, 업무지원그룹장을 거쳐 여신지원그룹 부행장보를 지냈다.

이번 숏리스트에 깜짝 발탁된 전 부행장보는 나머지 두 후보에 비해 무게감은 떨어지는 양상이다. 직급과 서열상 다른 두 후보가 부행장직을 역임했거나 역임 중인 것을 고려할 때, 전 부행장보가 이를 뛰어 넘고 바로 은행장에 등극할 가능성이 적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럼에도 전 부행장보가 이번 인선 과정 다크호스로 불리는 것은 현직 15명 우리은행 집행부행장보 직급 중 유일하게 차기 행장 숏리스트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그만큼 조직 내 입지를 다지며 무엇보다 우리은행이 처한 사모펀드 사태 등 대내외 리스크 관리를 최전선에서 담당한 치적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금융 측은 "세 후보 모두 컷트라인을 통과했다는 점에서 업무수행능력, 대내외 평판 등 평가요소에서 모두 합격점을 받은 셈"이라며 "어느 후보가 유력하다고 단정 지을 수 없고, 다만 숏리스트가 추려진 만큼 조만간 이사회에서 최종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을 포함 7명으로 구성된 우리금융지주 자회사대표추천위원회(자추위)는 설 연휴 이전 차기 행장 인선을 위한 숏리스트 선정 작업을 마무리했다. 지난해 12월 우리금융 출범 23년만에 완전 민영화에 성공한 이후 6대 과점주주 체제가 다져지면서 이번 자취위에도 각 주주별 추천인이 선발됐다.

자추위에서는 현재 손 회장과 함께 우리금융 사외이사 6명(노성태, 박상용, 정찬형, 장동우, 신용환, 윤인섭)이 과점주주인 한화생명, 키움증권, 한투증권, IMM PE, 유진 PE, 푸본그룹으로부터 각각 추천을 받아 활동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보령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증권
국민은행
NH투자증권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