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문 닫는 은행 점포 수도권에 몰렸다…정치권 '평가 감점'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2-03 10:33:51

강민국 의원 "당국 평가시 감점 부과 폭 확대"

최근 6년간 1507개 지점 폐쇄…서울·경기 60%

은행권 점포 폐쇄를 경계한 정치권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은 한 시중은행 지점 [사진=데일리동방DB]

 문을 닫는 은행 점포 10곳 중 6곳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잇단 은행 점포 폐쇄로 금융 소외계층 발생을 우려한 정치권에서는 은행별 평가 항목에 강력한 패널티를 부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히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은행이 적자도 아닌데 비대면 거래 증가를 이유로 점포를 폐쇄해서는 안 된다"며 금융당국이 주관하는 '은행 지역재투자 평가' 시 점포 감소에 대한 감점 부과 폭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이 지목한 지역재투자 평가는 인구 1000명당 은행 점포 수를 기초로 인프라 투자 항목과 관련, 각 은행이 자치단체(시·도)금고 및 법원공탁금 보관은행을 유치하는 평가 요소로 활용된다. 무리하게 점포를 줄이는 은행을 상대로 해당 평가항목 점수를 기존보다 많이 깎아야 한다는 것이 강 의원 주장이다.

그는 또 점포 폐쇄 현황을 반기별로 공시해 금융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은행 경영 자율성에 의한 점포 폐쇄라 해도 은행이 가진 공공성은 배제한 채 스마트폰과 자동현금인출기(ATM) 사용이 불편한 소외계층, 노약자의 서비스 권리를 무시한 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를 종합한 결과 2016~2020년 폐쇄된 은행 점포는 1275개에 달했다. 주요 시중은행별로는 △하나은행 304개 △KB국민은행 225개 △우리은행 165개 △신한은행 136개 △씨티은행 91개 △NH농협은행 79개 순이다.

주목할 점은 폐쇄 점포가 수도권에 몰렸다는 것인데, 이 기간 폐쇄 점포는 전국 17개 시·도 중 서울 40%(515개), 경기 19%(245개)가 1, 2위를 기록했다. 도서 산간지역뿐만 아니라 도심에서도 폐쇄가 잇따랐다는 분석이다.

작년만 봐도 10월 기준으로 238개 점포가 문을 닫았다. 최근 3년 간 매년 폐쇄 점포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당국도 이런 현상을 직시하고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고 중복점포 정리가 확대한 것이 폐쇄의 주된 사유"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당국은 은행별 점포 폐쇄 현황 보고를 받고 있지만 업계는 디지털 금융 환경 하에 경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통폐합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시중은행 한 임원은 "(평가 불이익 등) 압박을 넣는다고 해결될 일은 아닌 것 같다"며 "금융권 디지털화는 이미 대세가 된 지 오래됐고 점포 폐쇄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대응책도 일찌감치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폐쇄된 은행 점포들을 소유 형태별로 살펴봐도 임대 점포가 절대적으로 많았다"며 "소비자를 지향하는 금융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국민은행
보령
하이닉스
우리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lx
DB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넷마블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KB증권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