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실적 개선 상사업계, 사업 다각화 가속…키워드 친환경·첨단소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1-31 10:31:38

포스코인터·삼성물산·LX인터 3사 신년 박차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종합상사 업계가 최근 원자재·에너지 가격 상승과 글로벌 교역 확대 흐름에 실적이 크게 개선된 가운데, 신년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적극적인 인수·합병(M&A)과 신사업 진출을 발판삼아 친환경과 첨단소재 부문에도 확장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 삼성물산, LX인터내셔널 등 3사를 비롯 국내 종합상사들 작년 실적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된 것으로 집계된다. 2020년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대부분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과 대조를 이뤘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854억원으로 전년보다 23.4%, 순이익은 3565억원으로 55.3% 각각 늘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작년 영업이익이 2960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214.9% 급증했고, 매출도 17조3540억원으로 31.0% 늘었다. LX인터내셔널은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6562억원으로 전년 대비 310.6% 크게 증가했고, 매출도 16조6865억원으로 47.9% 늘었다.

이런 호실적 전환 속에 상사업계는 올해 실적도 안정권에 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 불확실성은 여전히 위험요소(리스크)로 꼽힌다. 

업계는 특히 신사업 분야에 공격적 확산을 예고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올해 친환경차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코아 사업을 확장하고 친환경차·풍력발전·태양광발전 등 친환경 산업 연계 수요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철강·비료·산업소재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핵심 거래선의 수요에 긴밀히 대응하는 한편 친환경·디지털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LX인터내셔널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 자산 확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또 분해 플라스틱(PBAT) 등 친환경 원료 분야에 진입하고 발전·자원순환·탄소저감 등 친환경 그린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LX인터내셔널은 "360억원을 투자해 SKC 및 종합식품기업 대상과 함께 PBAT 합작회사를 세우기로 했다"며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한글라스'라는 브랜드로 알려진 한국유리공업 인수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넷마블
KB희망부자
DB
NH투자증권
신한은행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증권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대원제약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