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고승범 "전세 실수요 보호"…금융당국, 대출관리 보완책 '고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0-14 13:33:57

전세대출의 경우 증가율 규제선 6% 넘어도 용인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전방위 가계대출 규제에도 은행권 대출 증가폭이 오히려 커지면서 금융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세자금 대출 등 실수요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가운데, 당국이 시중은행과 추가 가계부채 관리 보완 대책을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오후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여신 담당 임원들과 함께 비공개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각 은행은 가계대출 증가 현황과 기실행한 관리 대책 등을 보고하고 추가 대책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고강도 규제가 두 달여간 시행되고 있음에도 대출 증가폭이 좀처럼 꺾이지 않는 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1052조7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6조5000억원 증가했다. 증가폭은 8월 6조1000억원보다 4000억원 늘어났다.

또 금융위는 전세대출 실수요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대출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업계와 머리를 맞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가계부채 보완 대책 발표 시 전세 대출이 중단되지 않도록 실수요자를 보호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투자자 교육플랫폼 '알투플러스' 오픈 기념회 축사를 마친 뒤 "10월, 11월, 12월 중 전세 대출에 대해서는 총량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할 생각"이라며 "전세대출 증가로 인해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 목표가 6%대로 증가하더라도 용인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당국은 현재 모든 은행을 상대로 전년 대비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6%대로 맞출 것을 권고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부영그룹
보령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넷마블
하이닉스
lx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나증권
대한통운
KB증권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DB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