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명퇴 사라진 국책은행] ②정치권ㆍ시민단체 “희망퇴직 늘려 청년 채용 확대하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명퇴 사라진 국책은행] ②정치권ㆍ시민단체 “희망퇴직 늘려 청년 채용 확대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5-24 15:16:50

장철민ㆍ김형동 의원 “노-당정 합의안 이행 촉구”

시민단체 “코로나발 고용절벽…희망퇴직 늘려라”

명예·희망퇴직제 확대 시행을 약속한 당·정·청의 조속한 실행을 촉구하는 노동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잇다. 사진은 작년 1월 윤종원(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 IBK기업은행장, 이인영(사진 오른쪽) 당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은행 노사 간 희망퇴직제 시행안을 포함한 양 측 합의 이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금융노조 제공/자료사진]

국책은행의 명예·희망퇴직제도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쏟아지는 가운데, 정치권과 시민단체들도 청년 채용 확대를 위해 희망퇴직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은행권 ‘채용 가뭄’을 해결을 위해서라도 희망퇴직제 시행에 관한 당·정·청 합의사항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3대 국책은행(KDB산업·IBK기업·한국수출입은행) 노조와 상위 단체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명예·희망퇴직금 예산 확대 요구건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관련 예산을 편성할 수 없다는 기재부에 맞서 노조 측은 희망퇴직 실시방안을 담아 당·정·청과 작년에 합의한 내용을 실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 측은 국책은행을 비롯한 공공기관 신입 채용이 작년과 비교해 40% 가까이 줄었고 올해 역시 채용문이 닫혀 있다고 지적한다. 금융노조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희망퇴직제 확대 시행을 수년째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낙하산 논란으로 출근 저지를 당할 당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청와대 정무수석, 금융위원장까지 희망퇴직제 시행을 보증했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희망퇴직으로 청년 채용의 길을 터줘야 하는데 기재부 반대에 막혀 1년 반 동안 합의사항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희망퇴직 확대 시행에 관한 요구는 정치권에서도 거세게 일고 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청년 고용난을 해결하는데 여야가 따로 없다”며 “기재부를 중심으로 정부가 국책은행 노사합의 정신을 존중해야 하고, 정책·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코로나19 사태로 심화된 사회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희망퇴직”이라며 “지속가능한 나라의 미래를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사회적 연대를 실천해야 한다”고 전했다.

시민단체 역시 이런 흐름에 가세하고 나섰다. 김영민 청년유니온 사무처장은 “코로나발(發) 고용 빙하기가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며 “희망퇴직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증권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하이닉스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대원제약
우리은행
대한통운
DB
메리츠증권
lx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
기업은행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