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뜨거운 IPO 시장 잡아라”…KB증권·하나금투 등 IPO 부서 확충 경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1-05-07 17:09:11

“부서 늘리고 본부로 승격하고”…대어급 IPO 잡으면 수익성 확대

KB증권 IPO 부서 4곳으로 확대···하나금투 관련부서 본부로 격상

[KB증권 사옥과 하나금융투자 사옥, 사진=각 사 제공]


KB증권, 하나금융투자, 유안타증권 등이 기업공개(IPO) 관련 조직을 본부로 격상시키거나 부서를 확대하기 시작했다. 대어급 IPO를 주간한다면 상장주간 보수가 크고, 장기적으로 개인투자자 유입도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나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기 때문이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은 IPO 업무 담당 부서를 3곳에서 4곳으로 확대하고 ‘주식자본시장(ECM)담당’을 설치했다. KB증권의 기존 IPO 담당부서는 일반제조, 바이오, 기술·미디어·텔레콤(TMT) 등 업종별 3개 IPO로 구분됐다. 여기서 TMT IPO 업무를 위해 기존 ECM3부를 ECM3부와 4부로 확대했다.

현재 국내 증권사 중 IPO담당 조직을 4개 부서로 운영하는 곳은 KB증권이 유일하다. KB증권은 카카오뱅크와 LG에너지솔루션 등 올해 상장을 추진하는 대형 기업들의 IPO 주간사를 담당하는 등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 중이다.

하나금융투자도 최근 IPO 관련 조직의 위상을 높이고, 규모를 확충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지난해 IPO실을 ‘IPO사업단’으로 승격하고 기업금융본부 산하에 편입시켰다. 또 올해는 2개의 IPO실을 3개로 늘렸다.

유안타증권은 지난달 기업금융과 IPO 등 2개 팀으로 구성됐던 기업금융본부에 IPO 전담 조직 1개 팀을 추가해 총 3개 팀(기업금융팀·ECM1팀·ECM2팀)으로 확대했다. 특히 3월에는 삼성증권 출신 IB 전문가인 김병철 상무를 기업금융본부장으로 선임하는 등 인사 부문에서도 힘을 쏟고 있다.

이처럼 증권사들이 IPO 조직 확장에 나선 것은 대형 주간을 유치할 경우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상장주간보수는 일반적으로 주식 인수 금액의 0.8%로 책정된다.

올해 상반기 IPO 최대어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대표 주간사인 미래에셋증권은 약 47억원, 공동주간사인 한국투자증권은 32억원의 수수료를 받게 된다.

이와 별개로 공모주 청약을 위해 새로 가입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수료로도 큰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사 관계자는 “대형 IPO를 주간하면 주간수수료 수입은 물론이고 청약을 진행하는 투자자들의 가입이 늘어나게 된다”며 “물론 상장이 끝난 뒤 ‘휴먼계정’으로 남는 경우도 많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인원이 가입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DB손해보험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대원제약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증권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NH투자증권
lx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롯데캐슬
넷마블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DB
대한통운
신한금융
신한은행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