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위, 공매도 금지 추가 연장…5월3일부터 대형주는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1-02-03 18:21:12

공매도 재개 불가피한 상황…부분 재개해 연착륙 유도

유예기간 동안 전산시스템 구축‧불법공매도 처벌 강화

[금융위원회 표시석,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 대응으로 3월15일까지 금지됐던 공매도가 2개월 가량 더 연장된다. 유예기간 동안 전산시스템 구축 등의 조치가 진행된다. 이후 5월3일부터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 등 대형주들을 중심으로 공매도가 부분 재개된다.

금융위원회는 3일 제1차 임시회의를 열고 현재 시행중인 공매도 금지조치를 추가로 2달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현 국내 주식시장 상황, 다른 국가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공매도 재개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데 공감했다. 다만 전체종목을 일시에 재개하기 보다는 부분적으로 재개해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금융위는 5월3일부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 구성종목부터 공매도를 재개하기로 했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종목은 국내·외 투자자에게 익숙하고 파생상품시장과 주식시장 간 연계거래 등 활용도가 높고, 시가총액이 크기에 상대적으로 공매도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다.

유예기간 동안에는 한국거래소의 전산개발 및 시범운영 등이 진행된다. 또 4월6일부터는 불법공매도에 대해 과징금 및 형사처벌을 부과하는 개정 자본시장법이 시행된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구성종목 외 나머지 종목은 재개·금지의 효과,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 추후 재개방법 및 시기 등을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공매도 금지조치와 함께 시행됐던 1일 자기주식 취득 특례조치도 5월2일까지 연장되며, 증권회사의 신용융자담보주식의 반대매매를 완화하기 위한 신용융자담보비율 유지의무 면제도 5월2일까지 연장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LX
e편한세상
신한금융
대한통운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lx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NH투자증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국민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보령
KB금융그룹
롯데캐슬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DB
부영그룹
우리은행
종근당
DB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