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코로나 재확산에 증권사 해외 부동산 자산 '빨간불'…신용등급 하락 우려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코로나 재확산에 증권사 해외 부동산 자산 '빨간불'…신용등급 하락 우려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0-12-08 13:05:35

국내 증권사 해외 부동산 23조1000억원 중 9조610원어치 재매각 실패

"대형사, 사모펀드 문제 함께 엮이면서 신용등급 하락 압력 지속될 듯"

[사진=픽사베이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재확산으로 대형증권사 해외 투자 자산의 리스크 노출금액(익스포저)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실물 경기 침체로 부실자산화가 이뤄지면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8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20개 증권사가 매입한 해외 부동산(23조1000억원) 중 14조33억원은 재판매에 성공했지만, 9조610억원 규모의 자산은 재매각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해외 부동산 투자는 재판매(셀다운)가 목적이기에 사실상 9조원 상당의 투자가 실패한 셈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미래에셋대우, KB증권, 메리츠증권 등 대형사 해외 투자자산의 익스포저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사 중 해외부동산 투자액이 4조49억원으로 가장 많다. 이 중 증권사 보유액(미매각 물량)도 2조5000억원대로 증권사 중 가장 많았다. 메리츠화재는 투자액이 약 2조원대로 추산된다. KB증권은 2000억원대이지만 대부분의 물량이 미매각 상태인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2분기 대형 증권사의 자기자본 대비 우발부채 비율은 79.2%로 전체 평균(70.6%)보다 높다. 총여신 중 정상여신을 제외한 요주의이하자산도 증가세다. 올해 6월 기준 대형사 자기자본 대비 순요주의이하자산 비율은 2.1%로 2019년(0.4%)과 비교 시 크게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재확산 현상이 나타나면서 위험이 커진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장 투자 자산 현지 실사에 드는 시간과 비용 부담이 불어나고 실물 경기의 위축돼 미매각 상태가 장기화하면 결국 자산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해외 부동산 익스포저 문제가 장기화 하면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신용평가사 한 관계자는 “해외 투자 비중이 높은 대형사의 경우 적극적인 위험인수를 통해 주요 리스크 익스포저가 커진 상황”이라며 “수익성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지만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리스크 요인이 현실화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대형 증권사의 경우에는 사모펀드 문제도 함께 엮이면서 신용등급 하락 압력도 지속될 전망”이라며 “해외 부동산 투자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부영그룹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넷마블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보령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kb금융그룹
경남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국민은행
lx
신한금융지주
DB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