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감독원, 올해 카드사 종합검사 'KB국민카드'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10-23 15:55:03

신용카드 판매 및 상담 시 고객 불편 민원 증가

3분기 당기순익 914억원…고위험자산 연체율 하락

올해 금융감독원이 카드사 중에선 KB국민카드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사진=국민카드]

금융감독원이 올해 카드사 종합검사 대상으로 KB국민카드를 선정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KB국민카드 종합검사 실시에 앞서 이달 15일부터 현재까지 사전검사를 진행 중이다. 통상 2주간의 사전검사가 마무리 되면 약 4주간 본검사를 실시한다. 이에 금감원 관계자는 "종합검사 일정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보통 종합검사에서는 검사 주제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카드사의 전반적인 업무나 경영상태 및 위법 행위 등이 주요 검사 대상이며 △소비자보호 △재무건전성 △내부통제‧지배구조 문제 등을 들여다본다.

금감원 종합검사는 2015년 폐지됐는데 윤석헌 금감원장 취임한 후 지난해부터 부활시켰다. 지난해 카드업계 첫 종합검사 대상은 신한카드였다. 금감원은 지난해 8월 신한카드를 종합검사 대상으로 확정하고 11월 말 현장검사에 착수했다.

고객 민원 부분은 주요 점검사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카드는 올해 상반기 신용카드 영업(38.1%), 고객상담(21.4%), 체크카드 영업(50.0%) 부문의 민원이 늘었다. 반면 올해 총 민원건수는 224건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했다.

실적 부문은 양호한 상황이다. KB국민카드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91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9%(97억원) 늘었다. 전분기 추가 대손충당금 적립(세후 230억원) 등 특이요인이 소멸되고 카드론 등 고위험자산 연체율이 하락한 영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영 지표, 민원 발생률, 자산 규모, 시장 영향 등 각 권역별로 점수화한 매트릭스에 따라 상위 점수 순서대로 검사를 실시한다”며 “이는 다른 금융권도 유사한 방식"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연 인원 6129명을 투입해 △은행 3개 △금융지주 3개 △증권 3개 △생명보험 3개 △손해보험 3개 △여전사 1개 △자산운용 1개, 총 17개사를 대상으로 종합검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상반기 코로나19 사태로 일정에 차질이 생겨 조사인력을 절반으로 축소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롯데캐슬
신한금융
대원제약
KB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DB손해보험
우리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희망부자
lx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보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