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보유세 인상 부담에…서울 아파트 전세가 치솟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7-17 18:55:02

55주 연속 서울시내 아파트 전세가 '오름세'

다주택자 세금부담 가중…전세→월세 전환 움직임도

"전세가 상승·월세 등 오히려 세입자에 부담 전가되는 부작용"

[사진=픽사베이 제공]

다주택자 보유세 부담을 늘린 내용을 담은 ‘7·10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서울시내 아파트 전세가가 무섭게 치솟을 전망이다. 집주인들이 세금 인상분을 세입자들에게 일부 부담하게 하고자 전세매물을 거둬들이고,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 우려한 매물실종이 현실화 되면서 세입자들이 고스란히 부담을 떠안게 되는 모양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7월 2주(13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지수는 한 주 새 0.13% 상승해 전주(0.10%)보다 상승폭이 커졌다. 서울 전셋값은 한국감정원 기준으로 55주 연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25개구 가운데서는 강동구의 전세가격 상승률이 0.3%로 가장 높았다. 송파구(0.26%), 강남구(0.24%), 서초구(0.21%) 등 주거 선호도가 높은 강남 3구의 상승세도 두드러졌다. 강북에서는 마포구(0.19%), 성동구(0.15%) 순으로 올랐다.

서울 강동구 고덕그라시움 전용면적 84m²의 전세가는 최근 10억원을 넘어서고 있다. 7·10대책 이전보다 1억원가량 오른 금액이다.

서울 송파구 잠실동 리센츠 같은 면적도 지난 5월 9억원대에 전세계약이 이뤄졌지만 현재 호가는 최대 12억원선이다.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 같은 면적 역시 7억9000만원에 거래됐으나 현재는 9억5000만원이 넘어선 상황이다.

송파구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대책 발표 이후 전세 매물을 거둬들이거나 호가를 높이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종부세가 오르면서 세금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나면서 전세 대신 반전세나 월세를 통한 세금 충당을 원하는 집주인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임대차3법 시행을 앞두고 집주인들의 월세 전환이 늘어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가격 상승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전세시장은 7~8월 여름 비수기로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임대차3법’ 시행을 앞두고 일부 집주인들이 전세보증금을 높이는 추세다”라며 “또한 월세 전환하는 집주인이 늘어날 경우,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가속화되면서 가격 상승폭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전문가는 "과도한 세법 개정으로 집주인의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그 부담이 고스란히 세입자들에게 전가되는 모양새"라며 "임대차3법의 원래 목적인 전세가격 안정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어 정부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보령
국민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lx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KB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
DB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대원제약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