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경영권 승계 고리 CJ올리브네트웍스, 분할에도 사업 안정성 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2019-11-06 16:16:10

올리브영 분할에도 계열사 중심 사업으로 수익성 유지

CJ 100% 자회사 편입으로 후계자 지분 확보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누리집]

CJ올리브네트웍스가 인적분할에도 사업 안정성을 인정받아 기존 신용등급이 유지됐다.

나이스신용평가는 5일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의 단기신용등급을 A2+로 평가했다. 계열 위주 IT사업 등에 따른 우수한 사업 안정성과 재무구조 향상을 감안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1일자로 올리브영을 운영하는 소매유통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CJ올리브영을 신설했다. IT 시스템 구축・운영 사업부문과 헬스 앤 뷰티(H&B) 분할로 사업 전문성과 경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도다. 존속회사와 신설회사 분할 비율은 0.45대 0.55다. 다음달 27일로 예정된 주주간 주식교환으로 회사에 대한 CJ 지분율은 기존 55%에서 100%로 변동될 전망이다.

이번에 분사한 소매유통사업부문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의 70%, 영업이익 89%를 차지한 핵심사업이다. 올리브영은 올해 상반기 점포 수 기준 H&B시장 점유율 68%를 차지했다. 분할 이후 주력 사업은 IT가 됐다. 다만 CJ대한통운 등에 대한 시스템 통합 관리와 계열 관련 매출 비중이 80%를 차지한다.

신설된 올리브영의 영업수익성 개선 가능성과 슈완스 등 그룹 인수합병 확대 등에 기반한 계열 관련 매출 상승 가능성, CJ 100% 자회사로의 지배구조 개편 등을 볼 때 네트웍스의 사업 안정성이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네트웍스는 지난달 14일 모회사 CJ의 완전자회사로 편입돼 신속한 의사결정과 4차산업 등 신사업 추진 관련 경영 효율성을 제고한다고 공시했다. CJ와 기존 주주의 주식교환・이전 비율은 1대 0.5444487이다.

부채 이전도 평가에 영향을 줬다. 네트웍스는 올해부터 인식한 리스부채를 포함해 차입금 등 부채 대부분을 CJ올리브영에 이전했다. 나이스신용평가가 지난 9월 말 기준 분할 수 존속・신설 법인 가결산 별도재무제표를 살핀 결과 네트웍스 부채비율은 분할 전 약 180.1%에서 56.5%로, 차입금의존도(리스부채 포함)는 37.9%에서 8.2%로 낮아지는 등 재무구조가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올리브영은 분할 이후 부채비율과 차입금 규모가 늘어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저하될 전망이다. 올리브영은 분할 전 5350억원이던 순차입금 중 5228억원을 승계했다. 다만 현행법상 분할 전 채무는 존속회사와 신설법인이 연대 변제해야 한다. 올리브영은 부진점포 폐점과 임차료 재협상 등에 힘입어 9월까지 매출 1조4400억원을 기록했다. 분할 전 채무의 약 38%가 올리브영 임차매장 관련 리스부채인 점 등을 볼 때 분할 전 채무 관련 우발채무 현실화 가능성은 낮다는 판단이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그간 네트웍스는 CJ 경영권 승계의 연결고리로 예상돼왔다. 이재현 회장의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과 딸 이경후(0.13%) CJENM 상무는 지주사인 CJ 지분이 거의 없다. 하지만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을 각각 17.97%, 6.91% 보유하고 있다. 두 사람은 지주사와 네트웍스 분할・주식교환이 완료될 경우 CJ 지분 2.8%, 1.2%를 각각 소유하게 된다. 다만 이선호 부장의 마약 사건 등으로 경영권 승계 자격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넷마블
국민은행
KB증권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lx
KB희망부자
우리은행
경남은행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DB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