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아주책 신간]‘10년 후 일자리 도감’..‘떨지 않고 할 말 다하는 법’..‘두렵지만 매력적인’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아주책 신간]‘10년 후 일자리 도감’..‘떨지 않고 할 말 다하는 법’..‘두렵지만 매력적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2019-02-25 11:05:10

[사진=아주경제DB]

▶10년 후 일자리 도감(호리에 다카후미·오치아이 요이치 지음ㅣ동녘라이프 펴냄), AI 세대를 위한 일자리 가이드북

이 책은 인공지능(AI) 시대에 살아남을 일자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재미있거나 세상에 하나뿐인 것을 창조하는 일, 인간의 감정을 공유하고 다루는 일, 고유한 매력으로 단골손님을 사로잡는 가게 등이 바로 그런 일들이다. 모두 인공지능이 도저히 흉내 낼 수 없다는 공통점이 있다. 지금 일본에서 가장 핫한 크리에이터이자 성공한 ‘프로N잡러’ 저자들의 말이니 주목할 만하다.

일자리를 준비하려면 사회의 흐름도 꿰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돈, 교육, 사회 트렌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알려준다. 취업을 준비하기 시작한 학생이라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고민하도록 자극받을 수 있고, 이직이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직장인은 ‘플랜B’를 어떻게 꾸려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초등학생들은 이제 공무원이나 과학자보다는 ‘유튜버’를 꿈꾼다. 카셰어링과 에어비앤비 같은 새로운 서비스들도 속속 등장해 일자리 지형을 바꾸고 있다. 가장 큰 사건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단순노동만 대체할 것이라는 편견을 버리라”고 말한다. 많은 급여를 받는 소수의 경영자들도 조직에 비전을 심지 못하고 관리자로서의 일만 하고 있다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기 쉽다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살아남는 일자리는 없다. 인공지능이 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일은 결국 인공지능이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책에서 이런 식으로 예측하는 일자리는 교수, 의사, 변호사, 공무원, 회계사 등 수두룩하다.
 

[사진=아주경제DB]

▶떨지 않고 할 말 다하는 법(최현정 지음ㅣ(주)라온아시아 펴냄), 15분 안에 300억원을 따내는 대한민국 1호 프리젠터의 발표는 무엇이 다를까?

이 책은 발표 전날 잠 못 드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 프리젠터의 조언을 담았다.

목소리는 개미처럼 기어들어가고, 사람들 앞에 서면 심장부터 두근대는 발표 공포증이 누구보다 심했던 저자가 아나운서를 거쳐 대한민국 1호 전문 프리젠터가 되기까지 오랜 기간 익혀온 ‘말 잘하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타고난 달변가는 없다’는 생각 아래 “누구나 말을 잘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사진=아주경제DB]

▶두렵지만 매력적인(제러미 베일렌슨 지음ㅣ도서출판 동아시아 펴냄), 가상현실(VR)이 열어준 인지와 체험의 인문학적 상상력

이 책은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자 제러미 베일렌슨이 말하는 가상현실과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통찰이다.

가상현실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저자가 예측하는 미래는 흔한 기술적 동향이나 경제 전망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오랜 연구 경험을 통해, 가상현실이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음을 통찰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lx
경남은행
기업은행
넷마블
NH투자증권
보령
DB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롯데캐슬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