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3년 더 이끈다…"정책 제언 기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4-03-21 17:57:53

임시의원총회서 만장일치로 연임

AI 경영과 기업가 정신 실천 강조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이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임시의원총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연임했다 이날 재선임 확정 후 임시 의장을 맡은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과 최 회장이 악수하는 모습 사진대한상의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이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임시의원총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연임했다. 이날 재선임 확정 후 임시 의장을 맡은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과 최 회장이 악수하는 모습 [사진=대한상의]
[이코노믹데일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최 회장은 3년 더 대한상의를 이끌며 경제계 리더 역할을 이어가게 됐다.

대한상의는 2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회장에 최태원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앞서 최 회장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24대 서울·대한상의 회장을 지냈다. 임기는 오는 2027년 3월까지다.

최 회장은 두 번째 임기 중점 과제로 정책 제언을 통한 제도 개선과 패러다임 전환기 기업 대응력 강화를 꼽았다. 기업과 정부, 기업과 기업을 잇는 소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술에 관한 세미나와 학술 연구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기업가 정신을 계발하고 보급하는 신기업가정신협의체(ERT) 활동의 외연을 넓힌다는 뜻도 내비쳤다.

최 회장은 당선 인사를 통해 인공지능(AI) 시대 경영자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AI를 경영에 접목시키는 것은 어려운 도전이고 저도 잘 안 된다"며 "경영 상황에 맞게 젊은 파트너를 부하가 아닌 경영자로 옆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AI를 어떻게 기업에 빠른 속도로 접목할지 (비전을) 실현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변화'에도 방점을 찍었다. 최 회장은 "경영 환경을 스스로 개선하려면 이해관계자 목소리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면서 "몇 사람 얘기를 들어봤다 정도가 아닌 몇%가, 어떤 사람이 어떤 의견을 가졌는지 정확히 알아내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임기 동안 내세운 '기업가 정신'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최 회장은 "반기업적인 정서가 계속 남아있는 한 아무리 뭔가를 개선하고 싶어도 저희한테 (결과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다"며 "ERT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최 회장은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면담하고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대응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협력 방안, 수출 7000억 달러 달성 목표 등을 논의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관례에 따라 전국 광역시 상의와 각 도별 상의연합회 회장이 대한상의 부회장에 선출됐다. 이로서 회장·부회장단 15명이 모두 확정됐다. 총회에는 대한상의 대의원인 전국 상의 회장단과 업종별 협회·단체로 구성된 특별의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신한금융
KB금융그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경남은행
기업은행
롯데캐슬
kb금융그룹
KB증권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DB
우리은행
lx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보령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