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통신3사, 불붙은 인공지능 경쟁...하반기 선보일 생성형AI 실전 투입 임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9-07 07:00:00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AI) 하이버클로버X 에 이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도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한 생성형 AI를 준비하고 있다. 오픈AI 등 글로벌 업체에 비해 출발은 늦었지만 타사와의 협업 등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내세우며 사업 강화에 힘쓰는 모양새다.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서의 비전을 달성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서의 비전을 달성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지난달 생성형 AI 시장 공략을 위한 '멀티 LLM(Large Language Model)' 전략을 공개했다. 

최근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공표한 SK텔레콤은 기업·공공용 생성형 AI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멀티 LLM 전략’을 지난달 23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자체 LLM뿐만 아니라 타사 LLM까지 결합한 멀티 LLM으로 차별점을 뒀다.

지난 6월 기존의 에이닷 추진단 조직을 'AI서비스 사업부'와 '글로벌·AI 테크 사업부'로 확대, 격상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전사적 AI 역량을 결집하고 AI 컴퍼니로서의 비전 달성을 통해 AI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겠다는 의도다.

현재 LLM 시장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이 자사 LLM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달리 SK텔레콤은 자체 LLM뿐만 아니라 타사 LLM까지 결합한 멀티 LLM으로 생성형 AI 시장에서 승부수를 걸겠다는 전략이다. 

LLM 기본모델(Foundation Model)은 문서요약, 문서생성, Q&A등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을 갖춘 AI 소프트웨어다. 기본 기능이 제대로 발휘 되려면 이 모델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의 실제 데이터(주로 문서 형태)를 넣어서 학습시키고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율(Tuning)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생성형 AI는 뛰어난 연산 성능을 바탕으로 글, 이미지, 소리 등 데이터를 학습한 후 새로운 결과물을 창작해내는 차세대 AI 모델이다. 자체 모델 기반의 서비스 ‘에이닷’을 출시한 SK텔레콤이 발표한 LLM은 대화와 고객센터 등 통신사 기반 서비스에 특화한 자사 모델에 더해 윤리적 답변과 대용량 텍스트 입력에 강한 엔트로픽, 풍부한 한국어 데이터를 가진 코난 등 협력사 모델도 적극 활용해 에이닷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앞서 챗봇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도 지분 투자하고 에이닷에 관련 서비스를 추가했다.

특히 자사 '에이닷 LLM'은 8월부터 엔터프라이즈(Enterprise)용 기본모델(Foundation Model)을 출시하고 고객사 대상 모델을 학습시키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의 요구에 맞춰 △대화 및 고객센터 등 통신사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자체 개발해온 에이닷 LLM과 △윤리적 답변 및 대용량 텍스트(Text) 입력에 강점이 있는 엔트로픽(Anthropic)사(社)의 LLM △한국어 데이터가 풍부한 코난 LLM 등을 조합해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한 기술 및 사업적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13일 지분 투자를 발표한 엔트로픽 LLM의 경우 SK텔레콤의 주요 B2B 서비스에 LLM 기능을 결합해 판매하는 방식을 우선 협의 중이다. 기능 통합 작업이 완료되는 4분기부터 실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최근 지분투자를 단행해 3대 주주가 된 페르소나AI와 컨택센타(AI Contact Center) 분야 LLM 구축 사업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기반의 구축형 LLM 시장에서는 에이닷 LLM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초거대 AI 중심의 경쟁이 예상되는 클라우드형 LLM의 경우 엔트로픽 LLM 등을 활용해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KT는 AI로봇과 AI케어 AI교육 등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AI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진KT
KT는 AI로봇과 AI케어, AI교육 등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AI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진=KT]
KT는 이르면 오는 10월 LLM ‘믿음’을 공개한다. 믿음은 KT가 자체 개발하고 있는 초거대 AI로 출시 시기는 10월 중순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 메타버스 ‘지니버스’에는 이용자와 대화·상담을 할 수 있는 ‘AI NPC’, 이용자의 대화에서 맥락과 감정을 분석해 배경 이미지 등 개인 맞춤 콘텐츠를 자동 생성해주는 ‘AI밈(MIM)’을 구현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KT는 각각 계열사 사피온과 협력사 리벨리온을 통해 생성형 AI 구동에 필요한 핵심 인프라인 AI반도체 기술 확보에도 힘을 주고 있다. 

신임 김영섭 대표의 실질적인 업무 데뷔전은 이때가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KT는 현재 믿음을 금융, 의료 등 특정 산업분야 내에서 전문성을 가진 B2B 모델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연구기관인 캐나다 벡터 연구소(Vector Institute)와 지난 5일 서울시 서초구 KT 융합기술원에서 초거대 AI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KT AI2XL연구소장 배순민 상무와 벡터 연구소 토니 가프니(Tony Gaffney)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는 초거대 AI '믿음'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했으며 또 KT와 벡터 연구소는 공동 AI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 계획을 점검하고, 초거대 AI 기반의 B2B 사업과 AI 모델의 발전을 목표로 한 교육과 컨설팅 내용도 논의했다.

양사는 AI가 최적의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게 명령어를 만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 등 최신 AI 기술에 관한 공동 리서치를 진행 중이며, 이를 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론을 찾는 데 협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KT는 최신 AI 기술들을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T는 지난해 한진, 현대중공업,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과 ‘AI 원팀’을 꾸린 바 있다. 대표 부재로 구성 기업 확대가 잠시 멈췄지만, 새 대표가 취임했기 때문에 다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KT는 AI 연산 인프라 소프트웨어 기업 ‘모레’에 2021년 40억원에 이어 지난 7월 150억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지난해 7월에는 AI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인 ‘리벨리온’에 300억원을 투입하기도 했다.  
 
LG AI연구원이 공개한 초거대모달 AI 엑사원 20은 전문 분야에 특화돼 향후 LG유플러스의 서비스 고도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LG
LG AI연구원이 공개한 초거대모달 AI '엑사원 2.0'은 전문 분야에 특화돼 향후 LG유플러스의 서비스 고도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LG]
LG유플러스는 이를 포함해 타사 모델을 활용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며 비(非)통신 신사업을 발굴하는 이른바 ‘플랫폼 전략’ 강화에 나섰다. 올 초 가입자 데이터 유출 사태를 겪었고 직접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도 없는 탓에 한동안 두 경쟁사보다 뒤처졌던 통신업계 생성형 AI 경쟁에 본격 가세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자사·타사 모델을 가리지 않고 생성형 AI를 도입해 플랫폼 전략 관련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치열해지는 생성형 AI 시장 상황에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6월 미국 생성형 AI 개발사 인월드AI와의 메타버스 협력이 대표적인 사례다. LG유플러스는 메타버스 ‘키즈토피아’에 인월드AI의 모델을 도입, 가상 캐릭터(NPC)가 능숙한 대화 실력으로 아동의 학습과 놀이를 돕는 기능을 구현했다. 지난달에는 챗GPT와 스테이블디퓨전 모델을 활용해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자동제작 광고를 선보였다. 이를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할 방침이다. 앞서 회사는 ‘패스(PASS)’와 기업·소상공인용 서비스들에 고객응대 등을 돕는 ‘챗GPT에게 물어보기’ 기능을 도입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7월 파라미터 수가 최대 3000억개에 달하는 초거대 AI ‘엑사원 2.0’을 공개했다. 초거대 AI를 개발하는 국내 기업 가운데 가장 재빠른 행보다. LG AI연구원은 챗GPT 같은 대화형 플랫폼을 필두로 초거대 AI를 신소재·신물질·신약 탐색과 이미지를 언어로 풀어내거나 언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멀티모달(시각, 청각, 음성 표현)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보령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하나증권
대원제약
DB
lx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대한통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