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스타트업과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공개 및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8-24 03:00:00
아티피셜소사이어티좌측 가지랩우측 사진네이버
아티피셜소사이어티(좌측), 가지랩(우측). [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초대규모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로 스타트업과 협업 확대에 나선다. 네이버의 AI 기술로 스타트업들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 협업을 통해 AI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스타트업 '아티피셜소사이어티'와 '가지랩'은 24일 네이버의 생성형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하는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DAN)23'에서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공개 및 발표에 나선다.

양사는 네이버 액셀러레이터 D2스타트업팩토리(D2SF)의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으로 지난 7월부터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네이버 AI 러쉬(RUSH)'에 참여해 하이퍼클로바X 정식 공개 전 먼저 사용하며 각각 에듀테크와 헬스케어에 특화한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양사는 단(DAN)23 컨퍼런스 중 '함께 만들어가는 AI 스타트업 생태계' 세션에 참여해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등과 함께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개발한 서비스를 직접 시연 및 소개하고 스타트업 관점에서 느낀 하이퍼클로바X의 강점과 생성 AI의 방향성에 대한 솔직한 대담도 이어갈 계획이다.

아티피셜소사이어티는 교육 콘텐츠 제작 및 관리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양질의 문제를 만들고 배포 및 평가하는 작업은 대부분 수작업으로 속도나 효율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아티피셜소사이어티는 교육 콘텐츠의 핵심 기능을 표준화하고 생성 AI를 통해 자동화 함으로써,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하여 교육자들이 더 본질적인 교육에 집중할 수 있게 돕고 있다.

가지랩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눔(Noom)의 멤버들이 창업해 빠르게 성장 중인 웰니스 스타트업이다. 개인의 성향, 경험, 환경에 따라 웰니스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웰니스 진단 솔루션 '나를 알아GAZI'를 출시하여 3만여건의 누적 데이터를 쌓았다. 특히 2022년 말 커리어 엑셀러레이터 김나이 최고보안책임자(CSO)의 합류 이후 일터에서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까지 고려한 ‘커리어 웰니스' 서비스를 런칭해 직장인들의 건강 관리에 최적화된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개발 중이다. 이번 DAN23 컨퍼런스에서도 커리어 웰니스에 특화해 개발 중인 생성 AI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기영 아티피셜소사이어티 대표는 “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문맥이나 속담과 같은 한국어 특화 기능에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라며 "수능 교육 콘텐츠를 표준화 하여 강남 대치동이 인정받은 것처럼 공무원 시험, TOPIK, LEET 등 교육 콘텐츠 제작에 하이퍼클로바X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인 가지랩 대표는 “진단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며 얻은 데이터, 그리고 김나이 CSO의 커리어 영역에서의 전문성을 결합한 모델은 가지랩만의 경쟁력"이라며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웰니스 및 헬스케어 업계에서 생성형 AI 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포부를 말했다.
 
스타트업 양성 조직 네이버 D2SF의 AI 스타트업 투자 포트폴리오 사진네이버
스타트업 양성 조직 네이버 D2SF의 AI 스타트업 투자 포트폴리오. [사진=네이버]
이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네이버 AI 러쉬 프로젝트에 참여해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맞춤형 수학교육 솔루션을 개발한 '제제듀'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문제풀이 피드백 서비스를, 유전체 스타트업 '프리딕티브'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건강 코칭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스타트업 관계자는 "하이퍼클로바X 얼리엑세스(미리 해보기)에 참여한 기업들 사이에서 기업별로 원하는 기능을 적절히 구현해줘서 만족스럽다는 호평이 있었다"면서도 "반면 가격이 비싸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고 귀띔했다.

네이버는 오는 10월 11일까지 진행되는 D2SF 신규 공개 모집엔 생성 AI 분야와 관련된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도록 했다. 최종 선정팀에는 네이버 D2SF의 투자는 물론 혜택을 제공해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하이퍼클로바X 등 네이버의 AI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클라우드 크레딧 1억원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
한국유나이티드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미래에셋
KB증권
신한은행
DB
대한통운
e편한세상
롯데캐슬
DB손해보험
NH투자증
우리은행
LX
SK하이닉스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