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무·저해지 급증 보험사·GA 부문검사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0-23 16:42:26

금융당국이 무해지, 저해지보험 판매가 급증한 보험사, GA 부문검사에 나선다. [표=금융위]

금융당국이 무해지 또는 저해지 환급금 보험상품 판매가 급증한 보험사와 법인보험대리점(GA) 부문 검사에 나선다. 관련 상품 판매 급증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2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소비자 경보 발령'을 통해 내년에 시행하기로 한 '무·저해지 환급금 보험상품 안내 강화'를 올해 말부터 조기 시행한다.

소비자 자필서명 강화는 오는 12월 1일에, 해지 시점별 환급금 안내 강화는 업계 전산화 작업 등을 고려해 내년 1월 1일에 시행한다. 당국은 또 불완전 판매를 잡아내기 위해 미스터리 쇼핑에 나서, 판매가 급증한 보험사와 GA 부문 검사를 시행한다.

그동안 판매 시작부터 올해 3월까지 생명, 손해보험사에서 무해지, 혹은 저해지 보험이 약 400만건의 계약이 체결됐다. 특히 계약을 해지하면 그간의 보험료 전액을 날릴 수도 있는 무해지 환급금 종신보험은 과당 경쟁 행태를 보이고 있다.

또, 업계의 과열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이 무해지 환급금 종신보험을 저축성 상품처럼 오인해 가입할 수 있다. 당국은 무·저해지 상품 판매 급증과 과당 경쟁을 단기 실적 중심의 보험 영업행태로 보고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무해지 및 저해지 환급금 보험은 보험료 납입 기간에 계약을 해지하면 해약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뜻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KB증권
우리은행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DB
lx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보령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