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 재벌개혁 바로세우기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19-08-09 13:50:37

기업지배구조 전문가…재벌개혁 강경론자로 정책 연속성 이어질 듯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사진=서울대학교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성욱(55) 서울대 경영대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조 후보자가 임명되면 첫 여성 공정거래위원장이 된다. 조 후보자는 교수로 임용된 뒤 25년간 줄곧 학계에서 자리를 지켰다.

1964년 충주 출생인 조 후보자는 충북 청주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경제학)으로 유학을 갔다.

1994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 2003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2008년 국제통화기금 초빙연구위원 등을 거쳐 2005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대기업집단과 기업지배구조 전문가로 꼽힌다. 1997~2003년 한국개발연구원(KDI) 법경제팀에서 재벌에 대한 정부 정책과 경쟁 정책을 조언하고 평가했다.

1999년 미 매사추세츠대(MIT)가 발간하는 경제통계평론(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에 게재한 논문에서는 기업이 경영진에게 주는 스톡옵션, 상여금 등을 이용해 경영진이 경쟁 기업과 공모하도록 유도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KDI 재직 당시인 2003년 ‘기업지배구조 및 수익성’ 논문을 세계 3대 재무전문 학술지로 불리는 ‘금융경제학 저널’에 게재하면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조 후보자의 본격적인 대외 활동은 지난 2013년 4월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임명된 것이 처음이다.

2010년부터 한화 사외이사를 맡다가 2013년 4월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에 임명되면서 사외이사직을 그만뒀다. 조 후보자는 증선위 3년 차인 지난 2016년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안을 다뤘다. 특히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안에 대해서는 가장 강경한 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해 11월부터는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을 맡고 있다. 이 부분 역시 청와대가 그를 지목한 이유 중의 하나로 알려졌다.

조 내정자는 김상조 전 실장과 마찬가지로 재벌개혁 강경론자로 꼽힌다. 이 때문에 김 전 실장의 정책기조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 개선, 총수일가 사익편취 및 일감몰아주기 근절 등 재벌개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조 후보자가 내정될 경우 극복해야 할 과제도 다수 존재한다.

공정위의 중점 추진 과제인 재벌개혁과 더불어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의 협업체계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것도 중점과제다.

야당의 반발로 국회에서 제자리걸음 중인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것도 조 후보자의 핵심 과제 중 하나다. 새 수장으로서 공정위 조직 기강을 바로잡는 것 역시 중요한 사안이다.

다만 공직 경험이 많지 않은 것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lx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보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대한통운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신한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DB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