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日수출규제 충격] 韓경제성장률 하락 불가피, 모건스탠리 전망치 하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7-10 10:22:31

일본 한국 수출규제가 한국 성장률을 0.6% 낮춘다는 경고가 나왔다. [아주경제DB]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 경제성장률을 떨어뜨릴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한·일 간 무역이슈를 이유로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크게 낮췄다. 데이 탄 모건스탠리 연구위원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2%에서 1.8%로 낮춘다"고 밝혔다. 또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7%로 제시했다.

데이 탄 연구위원은 "일본 정부가 반도체 및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생산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관련 공급 제약과 생산비용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핵심소재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리지스트(감광액),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다. 

그는 "한국 기업의 이들 3개 소재 재고량은 3개월분에 못 미친다"며 "따라서 수출 허가 절차가 3개월 이상 걸릴 경우 공급 제약 또는 공급처 교체에 따른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은 아시아에서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에 가장 노출된 국가로, 수출 회복세가 이미 정체됐고 6월에는 '더블딥'에 빠졌다는 지적도 나왔다"며 "특히 G20 정상회의 이후 국내 수출 증가율이 더 낮아지고, 저점은 4분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재철 KB증권 연구원 역시 한국 경제성장률의 하락을 예상했다.  장재철 연구원은 "반도체 수출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6% 내외를 차지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일본 제재가 지속된 여파로 수출 물량이 10% 감소하면 경제성장률은 0.6%포인트가량 하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연말까지는 (반도체 국내) 재고가 높아 생산에 큰 차질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하이닉스
KB증권
신한은행
미래에셋
보령
lx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하나증권
대원제약
kb금융그룹
넷마블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
부영그룹
대한통운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