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업회생 위해 금융위·회생법원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5-13 17:46:56

구조조정제도 TF… 회생절차기업에 신규자금 지원

자료사진.[사진=아주경제 DB]

금융위원회가 기업구조조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회생법원과 본격 논의에 나섰다. 금융위는 13일 '기업구조조정 제도 점검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어 기업회생의 성공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TF는 우선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워크아웃'과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통합도산법)상 '회생절차'의 공통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TF는 구조조정제도가 기업을 얼마나 빨리, 적은 비용으로 되살릴 수 있을지를 중심으로 제도 개선의 절차와 수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워크아웃 제도에 재산보전처분 도입, 회생절차 시 신규자금지원(DIP 금융) 활성화, 사전계획안(P-PLAN) 및 자율구조조정지원(ARS) 같은 워크아웃과 회생절차의 연계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등을 검토한다.

금융위는 또 워크아웃과 회생절차를 접목한 성공 모델이 나오면 이를 시스템화해서 정착할 방침이다.

회생 제도와 관련해서는 보증기관과 채권은행의 협조를 강화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해 DIP 금융을 지원한다. 회생 기업에 투자하는 사모펀드(PEF)에 캠코나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들이 유한책임사원(LP)으로서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 등도 논의한다.

회생절차 기업의 DIP 금융에 관해서는 연내 시범 사업으로 3∼4건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DIP 기금(간접투자)을 조성해 운전자금을 최대 500억원까지 기업에 지원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회생절차는 신규자금 지원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기업들에 도움이 안 되는 측면이 있었는데 이런 문제를 보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보령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경남은행
부영그룹
DB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lx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롯데캐슬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넷마블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