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일보
베트남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김정규 SK스퀘어 사장 "투자 전 과정에 AI 에이전트 도입... 반도체 밸류체인 집중"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6.01.10 토요일
서울 8˚C
흐림 부산 2˚C
흐림 대구 -2˚C
흐림 인천 8˚C
맑음 광주 6˚C
흐림 대전 5˚C
구름 울산 7˚C
구름 강릉 5˚C
구름 제주 10˚C
IT

김정규 SK스퀘어 사장 "투자 전 과정에 AI 에이전트 도입... 반도체 밸류체인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6-01-09 11:50:46

AI 경쟁서 도태되면 생존 불가

SK스퀘어, 기업가치 제고 드라이브

최재원 수석부회장 영입·조직개편 완료

SK스퀘어 본사 T타워
SK스퀘어 본사 T타워

[이코노믹데일리] 김정규 SK스퀘어 사장이 2026년 신년사를 통해 투자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도입하고 반도체 밸류체인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9일 SK스퀘어에 따르면 김 사장은 이날 구성원들에게 전한 신년사에서 "2026년 불확실성의 시대에 AI는 차이를 만드는 열쇠"라며 "AI 경쟁에서 도태되는 기업은 생존 자체를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AI를 단순한 기술 트렌드가 아닌 기업의 생존을 결정짓는 필수 생존 조건으로 규정한 것이다.

김 사장은 올해 중점 추진 과제로 △SK스퀘어와 포트폴리오 회사의 AI 전환(AX) △AI·반도체 영역 신규 투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제시했다. 우선 투자 발굴부터 실행, 회수 등 전 과정에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 포트폴리오 회사들 역시 AI 서비스를 접목해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신규 투자는 AI 생태계 확장에 방점이 찍혔다. 김 사장은 "AI 진화의 병목을 해소할 수 있는 영역과 반도체 밸류체인 영역 등에서 의미 있는 투자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투자법인 TGC스퀘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정보를 확보하고 유망 기업 발굴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포트폴리오 재편도 가속화한다. 김 사장은 "속도감 있는 리밸런싱과 동시에 포트폴리오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스퀘어는 앞서 지난해 11월 순자산가치(NAV) 할인율을 2028년까지 30%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SK스퀘어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최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기존 'CIO/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조직을 '전략투자센터'로 재편해 글로벌 투자 실행력을 강화했다. 또한 최재원 수석부회장을 영입해 신규 투자와 포트폴리오 밸류업 작업에 힘을 실었다.

김 사장은 구성원들에게 '도전'과 '도약' 그리고 '합심'을 당부하며 "올해는 AI를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과 사업 모델, 포트폴리오의 변화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다가올 것인 만큼 기민하게 대응하자"고 주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삼성전자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cj
KB손해보험
부산은행
신한금융그룹
우리은행
kb금융그룹
현대오일뱅크
손해보험
태광
kb금융그룹
삼성화재
삼성물산
LG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kb캐피탈
유플러스
한화
kt
삼성증권
이지스자산운용
농협
KB국민은행
HD한국조선해양
이마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