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1 금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4˚C
구름 대구 3˚C
맑음 인천 2˚C
맑음 광주 5˚C
맑음 대전 4˚C
흐림 울산 5˚C
맑음 강릉 3˚C
흐림 제주 13˚C
신화통신

[테크] 세계 최초! 中 부유식 양식 어선 '잔장완 1호' 정식 인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杨淑馨,邓华
2025-11-20 17:40:25
중국광핵그룹(CGN)의 '푸시(伏羲) 1호' 풍력∙어업 융합 가두리 양식 플랫폼을 지난해 9월 2일 드론으로 내려다봤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광저우=신화통신) 세계 최초의 부유식 동적 위치 제어 가두리 양식 어선인 '잔장완(湛江灣) 1호'가 19일 광둥(廣東)성 잔장에서 정식 인도됐다.

총길이 154m, 폭 44m에 달하는 '잔장완 1호'의 양식 수역은 8만㎥에 달한다. 선박 내부에 12개의 독립적인 양식 구역이 마련돼 있어 다양한 어종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연간 생산능력은 2천~5천t(톤)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 양식 설비다.

'잔장완 1호'는 ▷부유식 양식 ▷자율 항행 ▷긴급 태풍 회피 ▷녹색 에너지 자급이 가능한 대형 부유식 가두리 양식 플랫폼이다. 플랫폼에는 ▷스마트 사료 공급 ▷어망 세척 ▷플랫폼 모니터링 ▷양식 환경 모니터링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천샤오(陳瀟) '잔장완 1호' 총설계사는 '잔장완 1호'는 두 가지 면에서 큰 혁신을 일궈냈다고 소개했다.

우선 선박과 가두리 양식의 융합 설계를 세계 최초로 구현해 구조적으로 충분한 강도를 확보한 상태에서 '잔장완 1호'의 자율 항행은 물론 물 교환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심해의 우수한 양식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어획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부유식 동적 위치 제어 양식을 혁신적으로 구현해 수심 100m 이상의 해역에서도 저전력으로 장시간 운영이 가능해 양식 해역의 범위를 확장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롯데캐슬
db
경주시
SC제일은행
포스코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NH
KB국민은행
하이닉스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한화투자증권
우리은행
한화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NH투자증
삼성화재
삼성전자
DB손해보험
kb금융그룹
카카오
씨티
교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