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9 수요일
맑음 서울 4˚C
맑음 부산 7˚C
맑음 대구 6˚C
맑음 인천 4˚C
흐림 광주 7˚C
흐림 대전 4˚C
맑음 울산 4˚C
맑음 강릉 3˚C
흐림 제주 10˚C
신화통신

[경제] 中 '작은 거인' 기업, 산업사슬 핵심으로...미래 산업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郭倩,徐昱,陈振海,牟宇
2025-11-19 16:06:42
지난 9월 24일 허베이(河北)성 보터우(泊头)시의 한 금형제조회사 작업장에서 금형 제작이 한창이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중국에서 우수 중소기업의 단계적 육성 사업이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지금까지 총 1만7천600개 이상의 '전정특신(專精特新, 전문화·정밀화·특색화·참신화)' '작은 거인(小巨人·강소기업)' 기업, 14만 개 이상의 전정특신 중소기업, 60만 개 이상의 과학기술 및 혁신형 중소기업을 길러냈다. 약 80%의 '작은 거인' 기업이 주요 산업사슬 단계에 분포되어 있다.

전국 규모 이상(연매출 2천만 위안 이상) 공업 중소기업 중 '작은 거인' 기업의 비중은 3.5%다. 매출과 이윤에서 각각 9.6%, 13.7%를 기여했다. 양자 기술, 인공지능(AI), 저고도 경제 등 미래 산업 분야의 '작은 거인' 기업도 약 6천 개에 달한다.

그중 창사(長沙), 주저우(株洲), 샹탄(湘潭) 등 여러 지역에서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들이 핵심 기술과 제품을 앞세워 강력한 성장 탄력성을 보여주고 있다.

창사시 위화(雨花)구에 위치한 후난(湖南)창부다오(長步道)광학테크회사가 대표적이다. 이는 뛰어난 정밀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용 렌즈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 중 1억5천만 화소의 산업용 렌즈는 휴대전화 화면, 액정 패널 등 고화질 패널 검사에 사용된다.

'산업의 눈'으로 불리는 머신비전 역시 자동차·전자제품·반도체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리쓰칭(李四清) 회장은 자사가 개발한 수천 종의 렌즈가 중국 산업 렌즈 시장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많은 혁신 기업이 독보적인 기술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후난성 샹탄(湘潭)경제기술개발구의 화신(華芯)의료기계회사는 '일회용 내시경'이라는 핵심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재정, 금융 등 각종 정책으로 기업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다. 중앙 재정은 4천200여 개의 '작은 거인' 기업이 혁신 부문 투자를 늘리도록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01개 도시에서 4만5천 개의 중소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도록 지원했다. 9월 말 기준 '전정특신' 기업의 대출 잔액은 6조5천700억 위안(약 1천346조8천500억원)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또한 신규 상장 기업 중 '전정특신' 기업 비중은 80%에 달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삼성전자
NH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
카카오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
SC제일은행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투자증권
우리은행
NH투자증
하이닉스
db
삼성화재
스마일게이트
경주시
포스코
씨티
롯데캐슬
교촌
DB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