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현지시간) LG전자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이 베트남 하이퐁 공장에서 열린 인증식을 통해 국제 공인시험인증기관 'TUV라인란드'로부터 CSMS(사이버 관리체계) 레벨3 인증을 획득했다.
CSMS는 차량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를 평가하는 인증으로 국제 표준에 근거해 차량 및 전장 부품의 기획, 개발, 생산, 운영, 사후관리 등 전 생애주기에 사이버보안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엄격하게 검증한다.
TUV라인란드는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구축 여부에 따라 레벨2 인증을, 이후 이를 실제 제품 양산에 적용하고 있는지에 따라 레벨3 인증을 부여한다.
유럽경제위원회는 지난 21년 사이버보안 관련 법규인 'UNECE R-155'를 공식 발효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부터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인증을 받은 차량만 유럽연합,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 56개국에 출시할 수 있다. 미국과 중국 등도 사이버보안 관련 규제를 확대하는 추세다.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가 빠르게 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이 되면서 완성차와 전장부품 기업이 갖춰야 하는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은석현 LG전자 VS(차량용 솔루션)본부장 부사장은 "SDV 시대 핵심 경쟁력인 최고 수준의 차량 사이버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장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