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1 화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4˚C
맑음 대구 5˚C
맑음 인천 5˚C
흐림 광주 5˚C
흐림 대전 5˚C
흐림 울산 6˚C
흐림 강릉 6˚C
맑음 제주 9˚C
신화통신

[경제] 中 텐센트, 올해 인공지능∙해외투자에 자금 확대...중동·동남아 초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崔恩慧,胡林果,刘续
2025-05-19 10:44:16
구이저우(貴州)성 구이안(貴安)신구에 위치한 텐센트 데이터센터를 지난해 8월 29일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광저우=신화통신) 중국 인터넷 대기업 텐센트가 인공지능(AI) 투자를 확대하고 해외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탕다오성(湯道生) 텐센트 고급 집행부총재에 따르면 올 1분기 텐센트의 연구개발(R&D) 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189억 위안(약 3조6천666억원)으로 집계됐다. 해당 금액은 ▷파운데이션 모델 ▷컴퓨팅 파워 ▷개발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 등을 아우르는 AI 생태계를 전면 업그레이드하는데 집중 투자됐다.

컴퓨팅 파워 측면에서 텐센트는 광저우(廣州), 칭위안(清遠), 사오관(韶關) 등 웨강아오 대만구(粵港澳大灣區, 광둥-홍콩-마카오 경제권) 지역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산업 업그레이드를 위한 컴퓨팅을 지원했다.

리창(李强) 텐센트 부총재는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로서 텐센트 클라우드는 지난 3년간 해외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며 전 세계 80여 개 국가(지역)에서 1만 개 이상의 해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 텐센트는 해외 투자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중동 지역에 1억5천만 달러를 투자해 사우디아라비아에 첫 번째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인도네시아에는 5억 달러를 투자해 세 번째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

2024년 텐센트의 매출은 전년 대비 8% 증가한 6천603억 위안(128조98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24% 증가했다.

한편 텐센트가 3월에 발표한 재무보고서에서도 AI 기술이 텐센트의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하고 고품질 성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
카카오
신한은행
NH투자증
하이닉스
삼성전자
삼성증권
포스코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DB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SC제일은행
삼성화재
교촌
씨티
KB국민은행
신한투자증권
경주시
스마일게이트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db
NH
롯데캐슬
한화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