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3 월요일
맑음 서울 9˚C
흐림 부산 14˚C
흐림 대구 13˚C
맑음 인천 9˚C
맑음 광주 8˚C
맑음 대전 8˚C
흐림 울산 11˚C
맑음 강릉 8˚C
흐림 제주 13˚C
이슈

한덕수 전 총리, 대선 출마 선언…"개헌 후 임기 단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5-05-02 11:17:10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한 전 총리는 임기 첫날 대통령 직속 개헌 지원기구를 만들어 개헌 성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 한 전 총리는 "취임 첫해에 개헌안을 마련하고, 2년 차에 개헌을 완료하겠다"고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다. 이어 "3년 차에 새로운 헌법에 따라 총선과 대선을 실시한 뒤 곧바로 직을 내려놓겠다"며 사실상 임기 단축을 공언했다.   

개헌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견제와 균형, 즉 분권"을 핵심으로 제시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국회와 국민들의 토론을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전 총리는 현 정치 상황에 대한 강한 비판도 제기했다. 그는 "나라와 국민의 미래가 아니라 개인과 진영의 이익을 좇는 정치싸움이 위험 수준에 도달했다"며 "우리가 애써 일으켜 세운 나라가 무책임한 정쟁으로 발밑부터 무너지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출마 배경으로는 평생을 경제 발전과 국익을 위해 공직에 봉사해왔음을 언급하며 "국익의 최전선인 통상외교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는 현실을 양심과 상식으로 납득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교촌
DB손해보험
NH
씨티
SC제일은행
삼성증권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db
카카오
삼성전자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롯데캐슬
삼성화재
NH투자증
포스코
한화
신한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