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7 수요일
안개 서울 4˚C
흐림 부산 6˚C
흐림 대구 6˚C
안개 인천 4˚C
흐림 광주 6˚C
흐림 대전 6˚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6˚C
제주 13˚C
생활경제

김민 강북삼성병원 교수, 심방세동 새 치료법 '펄스장 절제술' 성공적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인규 수습기자
2025-01-22 16:20:44

부작용 최소화와 빠른 회복… 차세대 부정맥 치료법 주목

김민 강북삼성병원 교수팀이 펄스장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강북삼성병원
김민 강북삼성병원 교수팀이 펄스장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강북삼성병원]

[이코노믹데일리] 강북삼성병원이 심방세동 환자를 위한 새 치료법인 ‘펄스장 절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김민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은 지난 15일 50대 남성 환자에게 펄스장 절제술을 실시했다. 이번 시술은 전신 마취 없이 진행됐으며 시술 시간 단축, 정확도 향상, 방사선 노출 최소화 등의 성과가 있었다. 현재 환자는 시술 관련 합병증 없이 완전히 회복된 상태다.

펄스장 절제술은 초단 고전압 펄스를 사용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심근세포만 선택해 기능을 차단하는 수술법이다. 시술 시간이 짧아 환자의 회복이 빠르고 환자와 시술자가 방사선에 적게 노출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 심방세동의 치료법으로 시행되던 고주파전극도자절제술, 냉각풍선도자절제술은 열이나 냉기로 인해 심장 주변 조직에 폐정맥협착, 횡격막신경마비, 식도 천공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펄스장 절제술은 이미 미국·유럽·일본 등에서도 차세대 치료법으로 적극 시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선 지난해 12월 한국보건의료원으로부터 부작용이 적고 장기적인 효과가 뛰어난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다.

부정맥은 심장을 움직이는 전기신호·교감 신경·혈관 수축 등에 문제가 생겨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이며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한 종류로 심방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다. 

김민 강북삼성병원 교수는 "펄스장 절제술은 기존 치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심방세동 환자들에게 희망찬 소식이 될 것"이라며 "심방세동 환자들의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하이닉스
KB국민은행_3
kb금융그룹
삼성화재
kb금융그룹
kb캐피탈
KB국민카드
LG화학
우리은행
현대해상
im금융지주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kb증권
우리모바일
신한라이프
IBK
우리은행
HD한국조선해양
어킵
전세사기_숫자쏭
동국제약
하나금융그룹
삼성전자
kb금융그룹
하나증권
한화
동아쏘시오홀딩스
KB국민은행_1
kb금융그룹
미래에셋
신한금융
롯데웰푸드
하이트진로
KB국민은행_2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