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민생침해 보험사기 '척결'…금감원·보험업계, 경찰 수사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4-04-15 15:57:08

이달 16일 보험범죄 수사협의회 개최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유관기관 등이 힘을 합쳐 민생침해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경찰 수사 지원에 나선다.

15일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 및 유관기관은 경찰의 보험사기 수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국 18개 시도 경찰청과 이달 보험범죄 수사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사협의회는 경찰이 실시하는 보험범죄 특별단속 지원에 맞춰 그간 축적한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고 효율적인 수사지원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16일 서울청·경기남부청·경기북부청을 시작으로 26일까지 전국 시도 경찰청에서 순차 실시되며 금감원과 협회,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병원과 브로커가 연계된 조직형 보험사기, 자동차 고의 충돌 등 최근 보험사기 동향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시도 경찰청별 관심 정보 및 관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사 지원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금감원이 보험사기 혐의로 조사한 후 수사 의뢰한 사건의 신속한 수사 지원을 위해 지원방안 등을 협의한다. 지난해 1월 이후 금감원이 경찰에 수사 의뢰한 사건 중 약 100건이 현재 수사 중이다.

이들 기관은 신속한 수사 지원을 위해 금감원, 시도 경찰청, 건보·근로복지공단 담당 조직 간 핫라인을 구축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각 기관의 보험사기 혐의 정보를 공유하고 효율적인 수사 지원 방안을 협의함으로써 경찰의 보험범죄 수사 전문성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검거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과 경찰청은 논의된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협의 결과를 유관기관 및 보험업계와 공유할 방침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lx
하이닉스
KB증권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넷마블
우리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
신한은행
보령
대한통운
부영그룹
DB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롯데캐슬
DB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