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민생침해 보험사기 '척결'…금감원·보험업계, 경찰 수사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4-04-15 15:57:08

이달 16일 보험범죄 수사협의회 개최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유관기관 등이 힘을 합쳐 민생침해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경찰 수사 지원에 나선다.

15일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 및 유관기관은 경찰의 보험사기 수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국 18개 시도 경찰청과 이달 보험범죄 수사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사협의회는 경찰이 실시하는 보험범죄 특별단속 지원에 맞춰 그간 축적한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고 효율적인 수사지원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16일 서울청·경기남부청·경기북부청을 시작으로 26일까지 전국 시도 경찰청에서 순차 실시되며 금감원과 협회,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등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병원과 브로커가 연계된 조직형 보험사기, 자동차 고의 충돌 등 최근 보험사기 동향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시도 경찰청별 관심 정보 및 관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사 지원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금감원이 보험사기 혐의로 조사한 후 수사 의뢰한 사건의 신속한 수사 지원을 위해 지원방안 등을 협의한다. 지난해 1월 이후 금감원이 경찰에 수사 의뢰한 사건 중 약 100건이 현재 수사 중이다.

이들 기관은 신속한 수사 지원을 위해 금감원, 시도 경찰청, 건보·근로복지공단 담당 조직 간 핫라인을 구축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각 기관의 보험사기 혐의 정보를 공유하고 효율적인 수사 지원 방안을 협의함으로써 경찰의 보험범죄 수사 전문성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검거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과 경찰청은 논의된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협의 결과를 유관기관 및 보험업계와 공유할 방침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국조선해양
수협
삼성전자 뉴스룸
KB국민은행
KB금융그룹2
KT
롯데케미칼
포스코
DB그룹
SK하이닉스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우리은행
NH
신한카드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1
종근당
KB금융그룹3
교보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