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리벨리온, 국내 AI반도체 스타트업 최초로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통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리벨리온, 국내 AI반도체 스타트업 최초로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통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4-12 09:26:41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통과…업계 최초 국내 AI반도체 기업으로 검증

데이터센터 AI 가속화 성능과 효율성 극대화…생성형 AI 모델 추론 가속화에 앞장

리벨리온 아톰 칩을 탑재한 ‘아톰 카드’
리벨리온 아톰 칩을 탑재한 ‘아톰 카드’

[이코노믹데일리] AI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대표 박성현)은 데이터센터향 AI반도체 '아톰(ATOM)'을 탑재한 '아톰 카드'가 업계 표준화 단체 PCI-SIG의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를 통과하며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 성능을 검증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리벨리온은 국내 AI반도체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PCIe 5.0 지원에 대한 공식 검증을 통과했다. 이는 리벨리온의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은 성과로 평가된다. 국내에서 해당 검증을 통과한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리벨리온 뿐이다.

PCIe 5.0은 이전 세대 대비 두 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최신 PCIe 기술이다. 리벨리온의 '아톰 카드'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PCIe 5.0 규격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기술과 성능, 다양한 서버 및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증명했다. 또한 16개의 레인(Lane)을 지원하여 높은 대역폭과 속도를 확보했다.

리벨리온은 PCIe 5.0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의 '아톰 카드'를 연결하는 '멀티카드' 환경에서 AI 연산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언어모델을 포함한 생성형 AI 모델을 가속화하고, 고객은 고속 통신 기술 기반으로 큰 규모의 AI 모델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산할 수 있다.

리벨리온은 올해 중순부터 고객에게 멀티카드 환경 기반으로 소규모 언어모델(SLM)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SLM 기반 상용서비스를 기획하는 PoC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ATOM 양산품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진욱 리벨리온 CTO는 "수준 높은 AI 추론 연산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칩 설계뿐 아니라 카드 단위에 적용되는 통신 기술 또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했다. 그는 "리벨리온은 단순히 최신 통신기술을 선제 적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술의 안정성까지 철저히 검증받음으로써 생성형 AI 추론의 필수 인프라인 멀티카드 솔루션의 성능과 신뢰성을 모두 확보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DB
대원제약
종근당
NH투자증권
대한통운
기업은행
국민은행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하이닉스
lx
보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롯데캐슬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KB증권
신한금융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