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B 전문가'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취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27 15:55:08

취임사서 농협그룹 '결속' 강조…밸류업 추진

보통주 800원·우선주 850원 배당 결의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사진NH투자증권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사진=NH투자증권]
[이코노믹데일리] 정영채 전 NH투자증권 사장의 후임으로 윤병운 IB1사업부 부사장이 대표이사(사장)로 선출됐다. 20년 동안 IB 전문가를 받았던 윤 사장은 앞으로 2년간 NH투자증권 수장을 맡게됐다.

27일 NH투자증권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사에서 제57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해 윤 사장 신임 선임안을 의결했다.

윤 사장은 취임사에서 "NH투자증권의 도약을 위한 첫 번째 준비는 내부 역량 결집"이라며 "화합과 협력은 회사의 모든 분야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사업부 내, 사업부 간, 영업조직과 지원조직 간 다방면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NH투자증권이 향후 주주가치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본연의 임무를 다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사장은 "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ESG) 경영을 실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고 그 일환으로 중요한 국가 기간산업인 농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협업과 상호 레버리지를 농협그룹 내에서도 추진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취임사에서 NH투자증권과 더불어 농협그룹의 결속까지 언급한 점으로 볼 때 NH투자증권 사장 후보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농협중앙회와 NH농협금융그룹 간의 갈등을 염두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최종 사장 후보자 명단이 윤 사장,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으로 추려졌지만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이 유 부회장이 차기 대표로 추천하면서 인사 개입 논란이 불거졌다.

2018년부터 대표를 맡던 정영채 전 사장이 물러남에 따라 6년 만에 NH투자증권의 수장 교체가 이뤄졌다. 윤 사장은 1993년 LG투자증권에 입사했고, 2003년 기업금융팀을 거쳐 커버리지본부장·IB사업부 총괄대표를 역임하며 20년간 기업금융(IB) 부문에 몸담았다.

특히 내부에서도 우리투자증권 당시 LG전자 유상증자, 2020년 SK바이오팜 기업공개(IPO), 2021년 하이브 '투트랙' 유상증자, 오스템임플란트 인수금융·공개매수 '패키지딜' 등 추진해 IB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 사장은 취임 후 첫 공식 행보를 전국 지점 순회로 정했다. 모든 영업점의 직원들에게 현장 의견을 직접 듣겠다는 메시지다.

윤 사장의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다. 

이날 주총에서 민승규 세종대 교수, 강주영 아주대 교수를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도 의결됐다. 또 주주환원 정책에 맞춰 주당 보통주 800원, 우선주 850원의 현금배당금을 지급하는 안건도 통과돼 총배당액은 2808억원으로 결정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우리은행
DB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신한금융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lx
KB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보령
넷마블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