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증권가 연이은 악재에 CEO '新바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12 05:30:00

7곳, CEO 이달 말 임기 만료…4인 잔류

남느냐 떠나냐…실적·리스크 관리능력 관건

교보·대신·DB금융투자·한양증권 최고경영자CEO의 연임이 결정된 가운데 왼쪽 위부터 박봉권 교보증권 대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 곽봉석 DB금융투자 대표 임재택 한양증권 대표 왼쪽 아래부터 성무용 하이투자증권 대표 후보 전우종·정준호 SK증권 대표 후보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사진각 사
교보·대신·DB금융투자·한양증권 최고경영자(CEO) 연임이 결정된 가운데 (왼쪽 위부터) 박봉권 교보증권 대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 곽봉석 DB금융투자 대표, 임재택 한양증권 대표. (왼쪽 아래부터) 성무용 하이투자증권 대표 후보, 전우종·정준호 SK증권 대표 후보,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사진=각 사]
[이코노믹데일리] 증권가 최고경영자(CEO) 교체 시기가 닥치면서 남는 자와 떠날 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증시 불황으로 올해 영업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속에 CEO 연임으로 안정을 택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뉴 페이스로 분위기 쇄신에 나설 곳도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 CEO 임기가 만료되는 증권사는 교보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한양증권, 하이투자증권, SK증권, NH투자증권 등 7곳이다.

교보증권은 지난달 열린 이사회에서 박봉권 대표의 연임안이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고, 오는 26일 정기 주총에서 재선임안을 의결한다. 대신증권도 오익근 대표의 연임안을 오는 21일 정기 주총 안건에 올리면서 3연임을 이어가게 됐다.

교보증권과 대신증권 모두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이들이 연임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교보증권은 작년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56.1% 증가한 676억원이었고, 대신증권은 작년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18.7% 증가한 1563억원으로 나타났다.

DB금융투자도 지난 7일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곽봉석 현 대표이사를 CEO 후보로 단독 추천하면서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 2005년 DB금융투자에 합류한 곽 대표가 작년 3월에 취임한 후 지난해 영업이익이 74.47% 증가한 415억을 기록했다. 한양증권도 임재택 현 대표 연임 안건을 주총 안건으로 올리면서 사실상 4연임에 성공했다.

반면 하이투자증권, SK증권, NH투자증권은 수장이 교체될 예정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신임 대표이사에 성무용 전 대구은행 부행장을 내정하면서 성 전 부행장은 28일 정기 주총·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로 최종 선임된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회사의 현안을 해결하고 그룹 시너지 창출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증권가 최장수 CEO라고 불렸던 김신 SK증권 대표도 10년 만에 퇴임한다. 지난 6일 SK증권은 임추위에서 열고 신임 대표 후보로 전우종 대표와 정준호 리스크관리본부장을 추천했고 25일 정기 주총 이후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NH투자증권은 지난 5일 임추위를 열고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자 명단(숏리스트)으로 윤병운 NH투자증권 IB1사업부 부사장,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 3인으로 확정했다. 이 중 윤 부사장이 임추위에서 최종 후보로 확정됐으며 이달 27일 주총에서 차기 사장으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이로써 1963~1964년생 CEO들이 퇴진함에 따라 증권가 세대교체설에 무게가 실린다. 부동산 시장 침체, PF 충당금 적립, 해외 부동산 손실,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등 연이은 발생하는 악재를 하루빨리 해결할 전문성 있는 인물 내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CEO들의 연임 여부는 실적과 리스크 관리에 달렸던 것 같다"며 "양호한 실적을 보인 증권사는 대표 연임으로 성과를 인정받았지만 그외 증권사들은 당분간 리스크 해결을 위한 인물이 시급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넷마블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KB증권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lx
신한금융지주
보령
DB
경남은행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신한은행
하이닉스
국민은행
대한통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