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 주의 제약·바이오 소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3-23 06:00:00
[이코노믹데일리] 3월 넷째 주는 ◆대웅제약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 글로벌 제약사 약 능가 ◆GC녹십자, 가족사와 함께 ‘사랑의 헌혈’ 행사 ◆셀트리온, 첫 미국 신약 ‘짐펜트라’ 출시 ◆동화약품 '판콜', 가수 싸이 모델 TV-CF 론칭 등의 새소식이 전해졌다.


대웅제약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 글로벌 제약사 약 능가
 
대웅제약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경증 신장질환을 가진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웅제약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와 글로벌 제약사의 ‘다파글리플로진’ 투약 효과 비교 연구에서 엔블로가 더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이번 연구 결과 △당화혈색소 △공복혈당 △당 배출 양(UGCR) △인슐린저항성(HOMA-IR) 네가지 지표에서 모두 엔블로가 다파글리플로진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논문명은 ‘신장 기능에 따른 2형 당뇨병 환자 대상 이나보글리플로진 대 다파글리플로진의 병용 요법 효과 및 안전성: 두 가지 무작위 대조 시험의 통합 분석’(Efficacy and safety of enavogliflozin vs. dapagliflozin as add-on therapy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based on renal function: a pooled analysis of two randomized controlled trials)’이다.

논문에서는 2형 당뇨병 환자 470명을 신장 기능 등에 따라 분류해 24주간 엔블로와 다파글리플로진을 각 복용한 두 집단의 당화혈색소와 공복혈당을 측정했다. 이들은 다른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메트포르민 병용요법 또는 메트포르민과 제미글립틴(DPP-4 억제제) 병용요법에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2형 당뇨병 환자들이다.
 
엔블로를 복용한 환자는 공복혈당이 6주차에 26.65mg/dl, 24주차에 28.54mg/dl 떨어졌다. 반면 다파글리플로진은 공복혈당을 6주차에 21.54mg/dl, 24주차에 23.52mg/dl 낮추는데 그쳤다. 또 엔블로를 복용한 환자들은 6주차부터 당화혈색소가 0.76% 포인트 떨어졌고, 24주차에는 0.94% 포인트까지 떨어졌다. 반면 다파글리플로진은 6주차 0.66% 포인트, 24주차 0.77% 포인트 낮추는데 그쳤다.
  
이번 연구 결과에서 특히 눈여겨볼 지표는 소변으로 배출하는 ‘당’의 양을 가늠하는 ‘소변 포도당 크레아티닌 비율’(UGCR, Urinary Glucose to Creatinine Ratio)이다.

엔블로를 복용한 환자들은 ‘소변 포도당 크레아티닌 비율’이 6주차부터 24주차까지 약 55g/g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신장 기능이 정상인 당뇨병 환자와 유사한 결과다. 반면, 다파글리플로진을 복용한 환자들은 ‘소변 포도당 크레아티닌 비율’이 24주차까지 약 42g/g 수준에 머물렀다. 약효가 떨어진 것이다.
 
신장질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당뇨합병증이다. 이번 연구에서 엔블로는 우수한 당 배출 효과를 보여,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증의 신기능 저하 당뇨병 환자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슐린 저항성을 평가하는 HOMA-IR(Homeostatic Model Assessment for Insulin Resistance)도 엔블로가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면 혈당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대사질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대웅제약 이창재 대표는 “국내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새로운 약을 처방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시의적절하게 임상 근거를 제공해 매우 의미가 크다”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SCIE 학술지에 등재된 연구 결과인 만큼 엔블로가 대안이 될 수 있는 추가 근거를 확보할 계획”고 전했다.
 
 
◆GC녹십자, 가족사와 함께 ‘사랑의 헌혈’ 행사 진행
 
가족사와 함께 ‘사랑의 헌혈’ 행사 진행했다사진 GC녹십자
가족사와 함께 ‘사랑의 헌혈’ 행사 진행했다[사진= GC녹십자]

GC녹십자는 코로나19 및 고령화로 인해 헌혈 인구가 줄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가운데 혈액 수급 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전 가족사 임직원이 참여한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11일 경기도 용인 본사를 시작으로 18일 충북 음성 공장에서 마무리된 GC녹십자 ‘사랑의 헌혈’은 국내 제약업계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한 헌혈 행사로, 1992년 시작 이후 30여년간 1만 5000여명의 임직원이 행사에 참여했다. 
 
임직원에게 기부 받은 헌혈증은 소아암을 앓고 있는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GC녹십자는 지금껏 총 8000개가 넘는 헌혈증을 병원 및 소아암 환자 지원 단체에 기부하며 생명 나눔 사회공헌 실천에 동참하고 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사랑의 헌혈’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ESG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셀트리온, 첫 미국 신약 ‘짐펜트라’ 출시
 
짐펜트라 제품 이미지 사진셀트리온
짐펜트라 제품 이미지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이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인 ‘짐펜트라’(미국 제품명 램시마SC)를 미국 전역에 성공적으로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짐펜트라는 지난해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약 허가를 획득한 첫 제품이다. 중등도 내지 중증의 성인 활성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및 크론병(Crohn’s Disease) 환자 대상으로 허가를 받았으며, 권장 용량은 2주 간격으로 회 당 120mg이다.
 
짐펜트라의 도매가격(Wholesale Acquisition Cost, WAC)은 6181달러(2회 투여분, 4주 기준)로 책정됐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신약 지위 및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이하 IBD) 경쟁 의약품 가격, 미국 제약바이오 시장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운영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 정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짐펜트라는 미국 현지 법인을 통해 셀트리온이 직접 판매할 예정으로, 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미 복수의 중소형 처방약급여관리업체(Pharmacy Benefit Manager, 이하 PBM)에서 짐펜트라의 경쟁력을 인정해 별도 협상 없이 자체적으로 자사 처방집(formulary)에 제품을 등재하는 등 출시 초반부터 처방 확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셀트리온은 대형 PBM과도 2분기 내 선호의약품 등재를 목표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셀트리온은 올해 미국에서 개최되는 학회들에 참여해 현지 의료진들에게 직접 짐펜트라의 제품 경쟁력을 알릴 예정이다. 환자들 대상으로도 보험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이들에게 제품 할인 및 공급 등을 지원하는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실제 미국 의료현장에서는 짐펜트라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다. 인플릭시맙은 미국 IBD 환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제(2022년 기준)로 20년 이상 사용돼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검증된 치료제로 평가된다. 여기에 짐펜트라는 집에서 간편하게 자가투여까지 가능한 만큼 현지 의료진 및 환자들 모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동화약품 '판콜', 가수 싸이 모델 TV-CF 론칭
 
싸이를 모델로 내세운 종합감기약 ‘판콜’ 신규 TV 광고 런칭사진동화약품
싸이를 모델로 내세운 종합감기약 ‘판콜’, 신규 TV 광고 런칭[사진=동화약품]

동화약품이 가수 싸이를 모델로 ‘감기없는 코리아, 판콜이야’라는 신규 TV 광고를 론칭했다.
 
동화약품의 신규 광고는 종합감기약 ‘판콜’의 키메시지가 소비자에게 인상 깊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소비자가 감기에 걸렸을 때 자연스럽게 판콜을 떠올릴 수 있도록 싸이가 ‘판콜이야’라는 카피를 화이팅 넘치게 반복하며 외치는 구성이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기존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각인시킨 판콜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신규 광고를 제작했다”며, “특히 케이팝 대표 가수 싸이를 모델로 기용한 이번 광고를 통해 판콜의 대중적 인지도 또한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콜’은 1968년 출시 이래 50년 간 변함없이 사랑받는 동화약품의 종합감기약이다. ‘판콜’은 일반의약품인 △성인용 종합감기약 ‘판콜에스’ △안전상비의약품인 ‘판콜에이’ △어린이용 종합감기약 ‘판콜아이콜드 시럽’ 등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3
롯데케미칼
NH
KB국민은행
KB증권
SK하이닉스
KB금융그룹2
한국조선해양
종근당
교보증권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포스코
KB금융그룹1
KT
수협
신한금융그룹
삼성전자 뉴스룸
신한은행
DB그룹
신한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