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카자흐스탄 깃발 꽂은 CU…중앙아시아 첫 K-편의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03-07 10:09:18

도시 알마티에 'CU 아스타나스퀘어점' 오픈

중앙아시아 최대 아이스크림 제조사 신라인과 MFC 계약

카자흐스탄에 5년간 500개 점포…인접 국가도 계획

카자흐스탄 첫 편의점인 CU 아스타나스퀘어점 내부 모습 사진BGF리테일
카자흐스탄 첫 편의점인 'CU 아스타나스퀘어점' 내부 모습 [사진=BGF리테일]

[이코노믹데일리]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카자흐스탄에 첫 K-편의점을 선보이며 중앙아시아 공략에 나선다.
 
7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은 지난 6일 카자흐스탄 첫 편의점인 ‘CU 아스타나스퀘어점’을 현지 최대 도시인 알마티에 오픈했다.
 
앞서 BGF리테일은 지난해 6월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 ‘신라인(Shin-Line)’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 ‘CU 센트럴 아시아’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MFC)을 맺고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은 BGF리테일이 현지 파트너사에 브랜드 사용 권한 및 매장 개설, 사업 운영권 등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이다. 
 
신라인은 중앙아시아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최대 아이스크림 제조사로 현재는 라면, 유제품 등 편의점과 밀접한 상품 제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CU 아스타나스퀘어점에는 라면·스낵·델라페 등 총 800여종의 K-푸드 상품뿐 아니라 한국 대표 음식인 떡볶이·닭강정 등의 즉석 조리 상품도 판매한다. 특히 ‘한강 라면’에 대한 외국인 고객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즉석 라면 조리기도 설치해 현지 유통 업체들과 차별성을 뒀다.
 
BGF리테일은 이달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2개 점포를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나아가 연내 카자흐스탄에 50개 점포, 5년간 총 500개 이상의 점포를 낼 방침이다.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은 “CU가 카자흐스탄을 대표하는 편의점 브랜드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인접 국가까지 추가로 진출해 글로벌 K-편의점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lx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DB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보령
경남은행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우리은행
기업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미래에셋
부영그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