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 "올해 디지털 R&D 혁신 원년으로 삼아야… AI 경쟁력 강화에 총력"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 "올해 디지털 R&D 혁신 원년으로 삼아야… AI 경쟁력 강화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04 17:02:47

IITP 방문… "관행 과감히 혁파시키고 R&D 효과 피부로 실감하게 해라"

"국제 수준 맞춘 과감한 정책 추진… 우수 연구자 발굴·지원 확대"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 사진과기정통부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 [사진=과기정통부]

[이코노믹데일리]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4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을 방문해 "올해는 인공지능(AI)을 필두로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경쟁력을 단단히 할 수 있는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디지털 분야 연구개발(R&D) 혁신과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원년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차관은 취임 이후 디지털 분야 안전상태 점검을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KISC)를 방문한 데 이어, IITP를 찾아 디지털 R&D 혁신 현장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지난달 과학기술 분야 민생토론회에서 논의됐던 사안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디지털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 국가 R&D를 통해 초격차 기술력 확보와 창의적인 인재 육성 등 미래를 대비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속도감 있는 R&D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IITP는 ICT 분야 기술 개발, 인재 양성, 사업화 등 디지털 R&D 정책과 사업 기획, 평가에 이르는 전 주기적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올해 약 1조 5천억원 규모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는 올해 디지털 R&D의 중점 추진 방향과 주요 기술 분야별 대응 현황에 대한 IITP 보고가 있었다. 이후 국가 디지털 전략 업그레이드에 맞춰 디지털 R&D 지원체계 혁신과 우수한 연구 성과 창출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강 차관은 "올해를 AI 중심의 글로벌 생태계에서 진행돼 온 디지털 분야 R&D의 전면적 혁신과 시장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재 R&D 지원체계 혁신을 주문하고, IITP 중심으로 관행을 과감히 혁파시키면서 R&D 효과를 실감하게 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올해 전면화되는 글로벌 분야 R&D와 인력에 있어, 국제적인 수준과 내용에 맞도록 보다 과감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우수한 연구자와 관련 기업들이 적기에 발굴, 지원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연구 현장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R&D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며 "IITP는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신임 원장을 중심으로 조직과 현재 관행을 탈피할 수 있는 과감하고 혁신적인 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롯데캐슬
KB증권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보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대한통운
lx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대원제약
DB
기업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DB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국민은행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