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대우건설, '신에너지분야 토털솔루션 기업' 도약 꿈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4-02-14 09:43:44
대우건설이 시공한 영월 풍력발전단지 전경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시공한 영월 풍력발전단지 전경[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신재생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 개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미래산업 시장을 선점하고 회사의 중장기 수익원으로 다각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2022년 대우건설은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및 ESG경영에 발맞춰 플랜트사업본부내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했다. 대우건설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을 수소와 암모니아로 정하고 그 목표에 발맞춰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그린 디벨로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대우건설은 신재생 자원이 풍부한 호주나 중동, 아프리카 지역 등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 발굴 및 참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실례로 작년 9월, 대우건설은 호주 뉴캐슬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수입을 위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코리아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6년 1월 착공을 시작해 2028년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60만t의 암모니아가 국내에 도입되는데, 국내 석탄발전소의 20% 혼합 소비를 통해 전력 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 저감에 활용될 예정이다.
 
작년 6월 대우건설은 태백시, 한국광해광업공단과 폐광지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으로 주민 참여형 풍력발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민 참여형 풍력발전사업이란 풍력발전소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사업에 직접 참여해 발전 수익을 공유하는 것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백 육상풍력사업을 통해 연간 21만9000Mwh의 전력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태백시 연간 전력사용량의 70%에 해당한다.
 
인천 굴업도에서는 씨앤아이레저산업, SK디앤디와 협업해 250MW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환경영향평가 인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다. 굴업도 해상풍력은 사업비가 약 1조5000억원 규모로 대우건설이 지분투자를 통해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첫 해상풍력 프로젝트다. 옹진군 및 인근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고용 창출과 인구 증가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8월, 한국동서발전과 강원도, 동해시, 제아이엔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3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는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할 수 있는 플랜트 시설이다. 대우건설은 이 사업에서 수소설계 전문인력을 활용해 자체설계를 수행하고, 그동안 발전·석유화학 분야에서 축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EPC를 전담한다. 이 생산기지는 2026년만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준공 후, 2.5MW규모의 수전해 설비에서 하루 1t 이상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연료전지 사업도 추진 중이다. 지난 1월 말, 대우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터부터 경기 안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한 공사계획 인허가를 득하며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19.8MW급 연료전지 발전소로 인허가에 앞서 지난해 11월, 전력거래소로부터 안산그린에너지가 사업자로 선정됐다. 발전소 완공시 앞으로 20년간 연간 4만5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 뿐만 아니라, 약 1만75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열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 및 국가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계획에 발맞춰 신에너지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우선적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 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증권
국민은행
DB
기업은행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하이닉스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lx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