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6 금요일
흐림 서울 27˚C
흐림 부산 27˚C
흐림 대구 29˚C
흐림 인천 27˚C
흐림 광주 27˚C
흐림 대전 28˚C
흐림 울산 27˚C
맑음 강릉 24˚C
제주 26˚C
산업

최태원 회장, 장학생들에 "세계 선도하는 대한민국 만들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07-11 09:01:10

한국고등교육재단 선발 유학생에 장학증서 수여

48년간 장학생 4000여명 선발해 조건 없이 지원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태원 SK회장이 10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해외유학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격려인사를 하고 있다사진SK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해외유학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격려인사를 하고 있다.[사진=SK]
[이코노믹데일리] "대한민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가 된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만드는 책무가 여러분 어깨에 걸려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한국고등교육재단 지원으로 해외유학을 떠나는 장학생들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하며 이같이 당부했다.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을 겸하고 있는 최 회장은 격려 인사에서 "올해는 한국전쟁 정전 후 나라를 재건한 지 70주년이 되는 해이자 SK그룹 창립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OECD 원조를 받다가 OECD 국가가 된 유일한 나라인 대한민국이 더 나아가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정전 이후 이만큼 고도 성장을 이룬 것은 인재 덕분"이라며 "고등교육재단을 세운 것도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였다"고 재단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음수사원(飮水思源)'이라는 사자성어를 들어 "여러분이 주변 사람과 사회로부터 받은 것을 잊지 않고 이를 다시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2030부산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활동에 매진하는 이유를 이 사자성어와 연결해 설명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부산 엑스포 유치도 우리가 가난했던 시절 국제 사회로부터 받은 것을 돌려주기 위해서"라며 "부산 엑스포를 각 나라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플랫폼'으로 만들어 세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끝으로 "최근 다리를 다쳐보니 몹시 불편하고 힘들다"며 "공부 프로그램을 짜듯이 건강 프로그램도 스스로 짜서 실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장학생 30명과 최병일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등 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인재 육성에 각별한 관심을 보여 온 최 회장은 매년 장학증서 수여식에 빠짐없이 참석해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덕담을 건네는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최 회장 선친인 고(故) 최종현 선대회장이 '10년을 내다보며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보며 인재를 키운다'는 신념으로 지난 1974년에 설립했다.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를 양성한다는 차원에서 재단명에도 회사 이름을 넣지 않았다.

재단은 한국의 우수한 학생들이 해외 최고 수준 교육기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할 수 있도록 대학 등록금은 물론 5년간 생활비까지 지원했다. 출범 후 지난 48년 동안 해외유학장학제도, 대학특별장학제도 등을 통해 장학생 4000여명을 지원했고 세계 유수 대학의 박사 860여명을 배출했다.

한편 재단은 스웨덴 명문 대학들과 협력해 차세대 청년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모색하는 '코리아-스웨덴 퓨처 챌린지(Korea-Sweden Future Challenge)' 프로그램도 주관한다. 재단 출신의 석학들이 전국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청소년에게 지식을 공유하는 '드림렉처 (Dream Lecture)'를 운영하는 등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오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동아쏘시오홀딩스
삼성증권
현대
바이오로직스
KB금융그룹_1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콜마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한국토지주택공사
KB국민은행_2
우리은행
롯데케미칼
부광약품
KB금융그룹_3
GC녹십자
미래에셋
DB그룹
신한카드
다올투자증권
kt
빙그레
KB국민은행_1
kb캐피탈
하이닉스
삼성물산
한화
KB금융그룹_2
우리은행
컴투스
대신증권
신한은행
농협
KB국민은행_3
한국증권금융
삼성화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