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네이버,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단위 디지털전환에 팀네이버 첨단기술 함께한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네이버,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단위 디지털전환에 팀네이버 첨단기술 함께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3-30 18:30:00

네옴시티를 포함 사우디아라비아 도심 단위 디지털트윈 구축 및 '슈퍼 앱' 개발

네이버 초대규모AI와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 대거 활용 기대

국토교통부 '원팀코리아' 참여 후 실질적 협력까지 이어져

네이버 1784에서 로봇팔 앰비덱스와 악수하고 있는 알 호가일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장관[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네옴시티를 포함한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단위 디지털 전환 사업에 팀네이버 첨단 기술이 함께한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MOMRAH) 및 투자부(MISA)와 MOU를 체결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차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다각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네이버,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위치한 자치행정주택부 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을 핵심으로 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마제드 알 호가일 장관, 무싸드 알오테이비 차관, 투자부 칼리드 알팔리 장관, 파하드 알나임 차관과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팀 네이버-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 MOU 체결식[사진=네이버]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 최대의 스마트시티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국가 차원에서 전방위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따라 AI·로보틱스·클라우드·자율주행·디지털트윈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는 팀 네이버도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와 투자부의 파트너로 함께 하게 됐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팀 네이버와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및 투자부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구축 등 국가 단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ICT 프로젝트 전반에 참여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도시 단위의 시뮬레이션 및 모니터링을 위해 팀 네이버의 AI·로봇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가 제공할 ‘슈퍼 앱(가칭)’도 팀 네이버의 초대규모AI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우디아라비아와의 MOU 체결은, 네이버의 선행 기술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남다른의미가 있다. 지난 10년간 네이버는 데이터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각 춘천’을 시작으로 안정적인 ‘3무(무중단·무사고·무재해)’ 팀네이버의 기술을 통한 AI 자동화 경험을 축적했다. 이러한 노하우와 경험은 2017년 네이버랩스가 설립된 후에도 로봇·자율주행·디지털트윈 등 선행 기술에 대해 안정적으로 R&D 투자를 이어갈 수 있는 요인으로 이어졌다.

채선주 네이버 ESG·대외 정책 대표는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쌓아 온 ‘팀 네이버’의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 만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국가 디지털 전환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에 참여한 이후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진 이번 사례를 계기로, 향후 글로벌 시장 개척에 더욱 힘쓰며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네이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와 사우디아라비아는 네이버가 지난해 11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주관의 ‘원팀코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수주지원단에 참여, 알 호가일 장관과 미팅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왔다. 

알 호가일 장관은 같은 달 29일 ‘테크 컨버전스 빌딩’ 1784에 직접 방문해 네이버의 기술력과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기획·개발 역량을 직접 경험하며, 환경, 안전 등 도시 계획 및 운영 전반에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하기도 했다. 이어 올해 2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AI와 데이터 관련 정부기관 세 곳도 네이버를 방문하는 등 꾸준히 관심이 이어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DB
신한은행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보령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KB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lx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넷마블
KB희망부자
부영그룹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