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통신 3사, 3월 MWC23서 AI·디지털 미래 통신 기술 선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2-26 15:12:38

SK텔레콤, 통신 3사 중 유일 단독 전시관 열고 AI·UAM 등 기술 전시

KT·LG유플러스도 6G 등 신기술 선보이고 기업 간 협력 추진

SK텔레콤이 MWC23에 전시할 예정인 UAM 기체 모습[사진=SK텔레콤]


[이코노믹데일리] 통신 3사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다음달 2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열리는 'MWC23'에서 신기술을 선보이고 타 기업과 협업을 준비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 3사는 MWC23에서 전시관을 운영하거나 타 기업과 협력을 추진하는 등 미래 기술 준비에 나선다.

먼저 SK텔레콤은 통신사 중에선 유일하게 단독 전시관을 마련해 △인공지능(AI) △도심항공교통(UAM) △6G 등 정보기술(IT) 신기술을 선보인다.

사내 주력 기술로 추진 중인 AI의 경우 10종 기술과 서비스를 내세우고, 조비 에비에이션의 UAM 기체도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에 마련한다. 또 5G는 물론 6G 후보 대역 주파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투명 안테나 등 차세대 통신 기술까지 전시한다. 또 통신 보안과 관련해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관련한 자체 솔루션도 소개할 예정이다.

KT는 'DIGICO KT'를 테마로 디지털 전환(DX)과 관련한 기술들을 전시한다. 전시관에는 △DX 플랫폼 △DX 영역확장 △DX 기술선도 등 3개 테마존을 꾸려 AI반도체와 로봇,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KT는 이번 MWC23에서 'DIGICO KT'를 주제로 한 전시에 나선다.[사진=KT]


구체적으로는 AI 연구개발 포털 지니랩스, 물류센터 AI 솔루션 '리스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KT 오리지널 콘텐츠, B2B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라운지', 로봇 통합 서비스 플랫폼 '로봇 메이커스' 등과 함께 지능형 반사표면(RIG) 등 5G·6G 예비 기술까지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인 '델'과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오픈랜 생태계 조성을 위해 MWC23에서 실무진 회의를 갖고 본격적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오픈랜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하는 표준 기술로 더 안정적이고 빠른 통신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다.

한편 이번 MWC23 테마는 '내일의 기술을 실현하는 오늘의 속도'다. 통신 3사 신기술과 함께 글로벌 IT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모바일 트렌드를 비롯한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전망이다. 통신 관련 신기술과 함께 망 사용료와 관련한 글로벌 논의도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보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주안파크자이
KB증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희망부자
lx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DB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기업은행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