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시리즈 웹소설 '화산귀환', 역대 최대 매출 규모 기록 갱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2-06 10:21:07

네이버시리즈 인기 웹소설 '화산귀환'[사진=네이버웹툰]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웹툰은 네이버 시리즈의 인기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의 누적 매출이 400억 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은 2019년 4월 네이버시리즈에서 독점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지금까지 총 1449편이 연재되는 동안 실시간·일간·주간·월간 랭킹 1위 기록, 총 누적 다운로드 수 4억 9천만 뷰를 돌파한 인기작이다. 

웹소설 ‘화산귀환’은 전설의 무인에서 어린아이로 환생한 '청명'이 망해버린 자신의 문파 '화산파'를 부활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았다. 연재 초반부터 무협 팬들 사이에서는 친숙한 소재를 개성있게 표현한 재밌는 작품으로 평가받으며 인기를 끌었다.

2021년 동명의 웹툰이 네이버웹툰 플랫폼을 통해 연재가 시작되자 원작 자체 경쟁력과 함께 웹툰이 시너지를 내면서 웹소설 누적 조회 수가 급증했다. 유료 결제 매출 역시 꾸준히 증가해 2022년 연간 매출 200억을 달성했다. 

네이버시리즈는 웹소설 작가들에게 유료화 모델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시리즈와 네이버웹툰의 구매 내역이 연동돼 이용자들이 앱을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플랫폼 간 독자가 편입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면서 웹소설의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작품이 모두 흥행하며 두터운 팬덤을 바탕으로 IP 확장 사례마다 흥행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지난 12월부터 시작된 ‘화산귀환 오디오드라마 시즌2’ 크라우드 펀딩은 목표액 8천만원의 9배에 가까운 7억원으로 마감했다. 

웹툰 ‘화산귀환’은 지난 1월 만화책으로 정식 출간되어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종합 10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약 20일간 판매되었던 ‘화산귀환’ 모티브의 향수는 네이버웹툰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인 '웹툰 프렌즈'에서 판매량 1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웹툰 프렌즈 스토어에서 판매된 단일 IP 기반 품목 중 최다 판매량이다.

박제연 네이버시리즈 웹소설 총괄 리더는 "‘화산귀환’은 압도적인 매출 규모와 전무후무한 성과를 만들며 웹소설의 높아진 가치를 증명한 작품"이라고 밝히며 "네이버웹툰은 IP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창출해 웹소설 IP가치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경남은행
DB
보령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하나증권
신한금융
넷마블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하이닉스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lx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