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데일리

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韓반도체 기업 효율성, 글로벌 기업 평균 밑돌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韓반도체 기업 효율성, 글로벌 기업 평균 밑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3-01-19 12:27:24
"100대 글로벌 기업 평균 67%...韓 기업은 65%" "세액 공제 혜택 등 다른 경쟁국 수준 지원 필요"
[이코노믹데일리] 지난해 한국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평균치를 밑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기업 효율성은 총자산, 매출 원가 등 투입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산출 내용의 상대적 가치를 의미한다. 기업의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R&D) 등이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하는 만큼 높을 수록 좋은 것으로 본다.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글로벌 시총 기준 100대 반도체 기업의 재무 자료를 바탕으로 최근 5개년도(2018년~2022년) 효율성을 분석해 발표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은 65%로 나타났다. 글로벌 100대 반도체 기업의 평균(67%)보다 낮은 수준이다. 

글로벌 기업 평균치는 최근 5년 동안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73%였던 전체 반도체 기업의 평균 효율성은 2020년 75%로 최고 수준을 찍었다가 하락세를 이어갔다. 내내 70%를 유지하다가 60%대로 하락한 데는 반도체 업황 둔화,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기가 위축된 데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하면서 반도체 탑재 품목의 수요가 하락해 10년만에 재고량이 최고 수준으로 늘어나는 등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는 설명이다. 올해도 업황 개선은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은 약 5801억 달러(약 718조 9179억원)로 전년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는 전년보다 4.1% 줄어든 약 5566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344억 달러로 직전 연도 대비 매출이 12.6% 빠졌던 메모리 반도체도 올해 17% 역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 기업의 경우 상황은 더 좋지 않다.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경제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데다 지난해 하반기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의 직격탄을 맞아서다. 2018년만 해도 한국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 값은 78%로 1위를 차지했지만 2022년에는 65%로 뚝 떨어졌다. 지난 5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일본과 대만은 지난해 각각 75%로 미국(73%), 중국(59%)을 앞질렀다.

한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고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시설 투자 세액 공제 등 경쟁국 수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경쟁국 수준의 R&D, 시설 투자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계 각국은 반도체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시설, 인적 자원 개발 등 대규모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반도체 등 핵심 기술 관련 설비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율만 해도 미국과 대만의 경우 각각 25%, 5% 수준이다. 

반면 한국은 기업 규모에 따라 세액 공제율이 6~16% 수준을 보였다. 그나마 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각각 최대 25%, 35%까지 세액 공제를 적용하고 법인세도 기존 25%에서 24%로 인하향 조정하는 법률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규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법인세 인하, R&D 및 시설 투자 세액 공제율 인상 등 해외 주요국 수준의 지원을 통해 한국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라며 "정부가 최근 발표한 ‘반도체 등 세제지원 강화방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진행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미중 갈등, 반도체 재고량 증가 등의 요인으로 지난해 한국 반도체 기업의 효율성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평균치를 밑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이코노믹 데일리 DB]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 금강자연휴양림
농협금융
신한은행
쿠팡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