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통신3사, 5G 중간요금제 만들어봤자… 알뜰폰에 이용자 뺏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인턴기자
2023-01-09 17:55:54

5G 가입자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 26GB…SK텔레콤 24GB 중간요금제 준비

통신 3사 통신 점유율↓, 알뜰폰 점유율↑

소비자주권시민회 "소비자 기만이자 눈 가리고 아웅"

SK텔레콤은 월 데이터 제공량이 24GB 이하인 새로운 중간요금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믹데일리] 통신 3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G 중간요금제를 선보이지만 이용자 반응은 냉담하다. 가격과 혜택 면에서 차별화를 가져오지 못하면 알뜰폰(MVNO)으로 이탈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9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월 데이터 제공량이 24GB 이하인 새로운 중간요금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1위인 SK텔레콤의 중간요금제 정책에 발맞춰 KT와 LG유플러스도 이를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요금제는 지난해 8월 새 정부 주요 과제로 '통신비 경감'이 언급되면서 나왔다. 기존 요금제가 월 데이터 제공량이 10GB 미만으로 지나치게 적거나 100GB를 넘는 등 양 극단적이란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해 6월 기준 추산한 5G 가입자 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26GB였고, 통신 3사는 이에 맞춰 지난해 8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과 월 제공 데이터가 비슷한 월 요금 6만원 대 중간요금제를 내놨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통신 3사 요금제가 알뜰폰 요금제와 비교했을 때 월 요금은 비싸고 데이터 제공량은 적다고 지적해왔다. 실제로 통신 3사가 제공하는 중간요금제의 1GB당 요금을 따져보면 2000~2400원 수준이다. 중간요금제와 비슷하게 월 요금 6만원대인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이른바 '가성비'를 따졌을 때 알뜰폰과 중간요금제는 경쟁이 되지 않는다.

이 같은 상황에서 통신 3사가 소비자 요구와 달리 월 평균 사용 데이터보다 낮은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을 수 있다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통신 3사 로고[사진=연합뉴스]

통신 3사는 알뜰폰에 시장을 빼앗기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난해 11월 조사에 따르면 알뜰폰의 시장 점유율은 매달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통신 3사의 경우 지속적으로 점유율 하락세를 보였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의 통신시장 점유율은 각각 39.94%, 22.86%, 20.76% 순이었다. 알뜰폰 점유율은 16.44%였지만 통신 3사와 달리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료는 줄이고 월 데이터 제공량은 늘리라는 소비자들의 요구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통신 3사 중간요금제 관련 비판을 내놓은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이날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통신 3사는) 최소 3만원 요금에 월 30GB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요금제를 출시해야 한다"며 "월 평균 사용 데이터인 26GB보다 제공량이 적은 요금제를 출시한다는 건 소비자 기만이자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증권
신한금융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경남은행
보령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기업은행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