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태풍 경보 있었는데 별일 없으셨어요?" 네이버 AI 서비스에 목적성 안부 대화 도입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태풍 경보 있었는데 별일 없으셨어요?" 네이버 AI 서비스에 목적성 안부 대화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인턴기자
2023-01-09 13:52:56

통화 시점에 발송된 기상 재난 문자 기반으로 독거 어르신 피해 확인 및 안전 수칙 안내

추후에 복약지도·복지 혜택 알림 등 추가 예정

"차세대 'AI 복지사'로 활용도 높이겠다"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네이버의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이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전화 수신 가구의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 [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안부 서비스 전화에 일상 대화를 넘어 재난 피해 알림까지 알려주는 기능을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

네이버는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에 지자체별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한파, 대설, 폭염, 호우 등 기상 재난 상황이 발생해 재난 문자가 발송된 경우 케어콜이 일상 안부 대화 안에 목적성 안부 대화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재난 상황으로 기상 특보가 발효된 경우, “요새 한파로 날씨가 많이 추운데 컨디션은 괜찮으세요?”, “오늘 태풍 경보가 있었는데 별일은 없으셨어요?”처럼 수신자의 피해 사실을 확인하는 목적성 대화를 수행하는 셈이다.

네이버는 향후 다양한 재난 알림 및 돌봄 공지 안내로도 목적성 대화 주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복약 지도, 복지 혜택 알림 등을 추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해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 돌봄을 수행하는 지자체와 관계 기관의 업무 효율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석근 네이버클라우드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클로바 케어콜의 자유 대화 기술을 바탕으로 재난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지자체가 취약 계층 돌봄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목적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며 “향후 다양한 돌봄 공지로 목적성 대화 주제를 확대해 클로바 케어콜의 ‘AI 복지사’로의 활용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클로바 케어콜은 현재 전국 40여개 지자체와 협력해 서울, 경기, 인천, 부산, 광주 등 지역에 AI 안부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최근에 대교, 케어링 등 시니어 산업 분야 기업들과도 협업하며 다양한 서비스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경남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lx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DB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보령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