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한양대, '초고속' 암 유발인자 포착 기술 '에칭'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인턴기자
2022-12-22 18:16:27

2시간 만에 유전체 분석, 고도의 분석기술 국산화 길 열어

초고속·고정밀 진단으로 암 환자ㆍ희귀 질환자에 도움

[사진=한양대]


[이코노믹데일리] 한양대 생명과학과 남진우 교수 연구팀은 암 유발 인자를 기존 국내외 기술보다 10배 이상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기존 약 2~3일 걸리던 유전체 분석 시간을 2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에칭(ETCHING)’ 기술이다. 에칭은 '염색체 구조변이와 융합유전자에 대한 효율적 예측(Efficient prediction of chromosomal rearragngemnt and fusion-gene)'이란 뜻이다. 초고속·고정밀의 암 유전체 분석 기술로, 신속 진단과 표적 치료가 필요한 암 환자나 희귀 질환자에게 정밀 의료 서비스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 교수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의공학 저널'에 지난 20일 게재됐다.
 

◆ 해외 의존도 낮춘다… K-암유전체 변이 탐색 프로그램

현재 국내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암 유전체 변이 탐색 프로그램은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한다. 상업적 이용 시 사용료를 지불한다. 정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유전체 분석을 해외 연구 기관에 의존하는 구조가 만들어져 있는 것이다.
 
남 교수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전체 변이를 탐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목적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에칭은 대규모 참조 유전체(Reference Genome)를 집적해 K-암유전체(K-mer)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참조 유전체는 유전체 분석의 기준점으로 변이를 찾는데 쓰인다.
 

◆유전체 분석 속도, 더 빠르고 정확해진다

K-mer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자 암 유전체 데이터에서 특이서열만 고속 추출하는 기술을 적용, 기존 소프트웨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유전체의 구조변이 탐색이 가능해졌다. 변이와 관계없는 부분은 필터를 통해 제거한 뒤 암 특이서열만 유전체 구조 변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남 교수팀은 에칭에 AI 기술을 접목해 오류를 최소화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구조변이 분류와 탐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장 유전체 데이터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많이 활용되는 암 패널(다양한 암과 관련된 돌연변이를 한 번에 분석하는 기술), 액체생검 샘플(혈액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빠르고 정확한 구조변이 탐색이 가능해졌다.
 
유전체 분석 속도는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특정 변이를 빠르게 찾아야 효과적인 표적 치료를 할 수 있다.
 
에칭 기술을 쓰면 융합 유전자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다. 융합 유전자(fusion gene)는 독립적인 유전자가 서로 융합한 것으로, 일반 암 유전자보다 발견이 어려워 암 표적 치료의 관건이 된다. 또한 희귀질환, 면역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변이 원인을 탐색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남진우 교수는 “초고속·고정밀 전장 유전체 분석은 국가바이오빅데이터 사업, 영국 바이오뱅크(UKBiobank) 등 인구 집단 수준의 전장 유전체 분석을 획기적으로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며 “초대형 연구소 및 글로벌 기업들이 점유하던 대규모 전장 유전체 분석을 개별 연구실 수준에서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정상 조직의 콘트롤(Control) 데이터가 없어도 체세포 구조 변이와 융합 유전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음으로써 진단 비용을 5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됐다”며 이번 연구의 학문적·임상적·경제적 기여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다부처유전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고정밀 암 유전체 분석 플랫폼 사업(연구책임자 가톨릭의대 김태민 교수)으로 수행됐고, 한양대-한양생명과학기술원-가톨릭대-서울대-KISTI-삼성유전체연구소-(주)지니너스 등 산·학·연 협력 연구로 수행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넷마블
대한통운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보령
NH투자증권
DB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하이닉스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