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우조선 노조, 투쟁안 '가결'...한화 인수때 全직원 고용 보장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09-30 20:22:15

매각 관련 안건 72% 찬성 가결

"매각 진행 내용 투명하게 공개하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관계자들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금속노조에서 대우조선해양 한화 매각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가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에 대해 쟁의행위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29일부터 이틀 간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쟁의행위 안건을 놓고 조합원 대상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 72%로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체 투표인원 3933명 중에서 찬성 2832표(72%), 반대 1091표(27.74%), 무효 10표(0.26%)가 나왔다.

앞서 대우조선지회와 금속노조는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매각 진행 내용을 당사자인 대우조선지회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동조합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며 "지회의 요청에도 산업은행이 일방적으로 밀실, 특혜 매각을 진행한다면 지회는 전면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최근 매각에 따른 단계별 대응 전략도 수립해 노조 대의원에게 공유했다. 노조는 조합원 투표에서 합법적 쟁의권을 확보한 뒤 쟁의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금속노조·대우조선지회의 상시 대응 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후 산은·한화와의 면담을 통해 전 직원 고용 보장, 노동조합과 단체 협약 승계, 현 경영진 임기 보장 등과 같은 요구안을 전달하고 산은과 한화그룹 본사 앞에서 상주 투쟁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산은은 다음 달 17일까지 입찰 의향서를 접수한 뒤 최대 6주간 상세 실사 기간을 거친 이후 경쟁입찰을 통해 최종 투자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로선 우선인수권자로 선정된 한화그룹 이외에는 인수 의지를 표명한 기업이 없어 한화그룹이 11월 중 본계약을 체결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대우조선 노조가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등의 임기 보장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이날 "박 사장은 문재인 정부 말기의 대표적인 알박기 인사"라며 "왜 이런 요구를 하는지 의문이다. 국민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 노사가 어떤 일을 해왔는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미래에셋
대원제약
신한금융
기업은행
우리은행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KB증권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경남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보령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