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미래 정원도시 '솔라시도' 선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2-09-06 10:33:43

제58차 세계조경가대회에 참가한 각국 대표단이 전남 해남군에 있는 미래 정원도시 ‘솔라시도’를 방문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주)한양]

[이코노믹데일리]

제58차 세계조경가대회에 참가한 각국 대표단이 전남 해남군에 있는 미래 정원도시 ‘솔라시도’를 최근 방문했다.

이번 대회를 주최한 세계조경가협회(IFLA)는 전 세계 조경가 7만명을 회원으로 둔 국제단체로, 매년 조경 전문가들과 각국 저명인사들이 참여해 전문 조경지식과 기술을 교류하는 조경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행사다.

대회 일정을 마친 각국 대표단은 포스트투어 프로그램으로 솔라시도를 답사했다. 솔라시도는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해남군 일대에 조성 중인 신(新)환경 미래 도시로, 에너지·정원·스마트를 핵심 콘셉트로 한다.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은 한양, 보성산업, 전남도, 해남군 등이 솔라시도 개발을 위해 함께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솔라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정원 속 도시’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주택과 건물 사이에 공원을 인위적으로 배치한 기존 정원 도시와 달리 솔라시도는 본래 자리에 있던 자연을 최대한 유지한 채 도시를 담아냈다.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 정원을 모티브로 한 미국 워싱턴DC와 같이 조경가가 도시를 구현한 특별한 사례라고 개발사 관계자는 전했다.

정원은 도시 전체 9개 테마를 특징으로 담고 있다. 사람과·자연·에너지 공존의 의미를 담고 있는 ‘태양의정원’과 복합문화공간인 ‘산이정원’, 대규모 주거단지로 조성 예정인 솔라시도골프앤빌리지의 ‘별빛정원’ 등이다.

특히 태양의정원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한 ‘제12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민간부문)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관계자는 “최근 기후 위기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지역 소멸과 같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현실 속에서 미래 세대를 위한 신환경 정원도시 조성은 기성세대의 책임과 의무라고 할 수 있다”며 “솔라시도가 새로운 미래 도시의 표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보령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넷마블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부영그룹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국민은행
KB증권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