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다시 뛰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 잇따른 현장 행보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8-24 17:45:36

기흥 R&D 단지 방문한 지 닷새 만에 삼성엔지니어링 찾아

구내식당·어린이집 등 현황 파악...M&A 등 성과 속도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를 방문해 직원들과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직원 SNS]


[이코노믹데일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계열사를 직접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는 등 현장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본격적인 오너 경영에 나서면서 한동안 멈춰 있던 대규모 인수합병(M&A)에 성사시키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흥 방문 닷새 만에 삼성엔지니어링 찾아 직원 격려

삼성전자 측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를 찾았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 건설과 에너지 사업을 주력하고 있는 삼성 계열사다. 엔지니어링 분야의 솔루션과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이 부회장은 GEC 센터에서 임직원을 만나 해외 프로젝트 진행 상황과 친환경 사업 전략 등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구내식당에서 직접 식사를 한 뒤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사내 어린이집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살피고 교사들도 직접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를 방문해 구내식당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직원 SNS]


복권 이후 일선 현장을 공식적으로 방문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 부회장은 지난 19일 복권 이후 처음으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반도체 연구개발(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했다. 

기흥은 1983년 삼성전자의 반도체 산업이 태동한 곳이다. 세계 최초 64M D램을 개발한 1992년에는 D램 시장에서 1위를 달성했다. 1993년 메모리 반도체 분야 1위를 달성하는 등 '반도체 초격차'의 초석을 다진 곳이기도 하다. 

닷새 만에 주요 계열사 두 곳을 잇따라 방문한 만큼 당분간 이 부회장의 현장 행보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그룹 내 주요 계열사를 차례로 방문하면서 사업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임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멈췄던 투자 시계 빨라질까...M&A 등 성과 기대 

이재용 부회장이 현장 행보를 신호탄 삼아 경영 복귀를 본격화하면서 그 성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간 재계에서는 총수의 부재가 삼성전자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평가가 나왔었다. 대규모 장기 투자 계획을 지휘할 수 있는 '오너 경영'의 강점이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경영 복귀로 특히 한동안 멈춰 있던 인수합병(M&A) 프로젝트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작년 초부터 줄곧 M&A 가능성을 언급했다. '3년 이내'에 의미 있는 M&A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6월 이 부회장의 유럽 주요 국가 순방이 재계의 이목을 끈 이유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를 방문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직원 SNS]


당시 이 부회장은 네덜란드와 영국 등을 잇따라 방문했다. 네덜란드 차량용 반도체 기업 NXP, 독일 차랑용 반도체 기업 인피니온, 영국 반도체 설계 기업 ARM 등은 삼성전자의 주요 M&A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업들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2017년 하만 인수 이후 이렇다 할 대규모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미국 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다수를 증설한 것과 별개로 국내 시장에 대한 통큰 투자를 예고한 만큼 조만간 가시적 성과를 내지 않겠냐는 전망도 적지 않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5월 향후 5년간 반도체·바이오 등 핵심 산업과 신성장 IT 산업에 45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80%인 360조원은 국내 시설에 투자한다. 

다소 제한적이었던 이 부회장의 경영 활동이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반도체 산업을 비롯해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해외 주요 기업들은 전문 경영인보다 직접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오너 경영인과의 만남을 선호한다"라며 "삼성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30%를 차지하는 점을 고려할 때 반도체 산업 등에서 경제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GEC)를 방문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직원 SNS]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lx
미래에셋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넷마블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하나증권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DB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